매일신문

책/여자 혼자 떠나는 걷기 여행 2-스페인 산티아고 편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여자 혼자 떠나는 걷기 여행 2-스페인 산티아고 편

김남희 지음 / 미래M&B 펴냄

"그 길을 걷고 나서 나는 알게 되었다.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내 안에 있다는 것을. 문명 전체가 나아가는 방향에 등 돌릴 힘이 내게 있다는 것을."

여행가 김남희 씨가 걷기를 고집하는 이유는 느릿느릿 기어가는 달팽이라든가 신기한 듯 자신을 쳐다보는 외국 아이들의 눈망울, 밥 먹고 가라며 손을 잡아끄는 노인들의 따뜻한 손 등을 온전히 만나기 위해서다.

속도를 강조하는 요즘 세상과는 어쩌면 동떨어진 삶이다. 이름난 관광지나 풍광 좋은 휴양지를 찾는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 또한 그녀의 걷기다.

그녀가 이번에는 스페인의 옛길 '산티아고 길'을 따라 스페인의 역사와 문화 속으로 들어갔다. 그 길은 예수의 제자 야곱이 복음을 전하기 위해 예루살렘에서 걸어왔던 길이다. 먼 옛날의 순례자들이 조개 껍데기를 매달고 지팡이를 짚으며 걷던 그 길을 직접 찍은 생생한 사진 100컷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그 길의 사람들에게는 다 같이 힘든 길을 가고 있다는 데서 오는 공감대와 서로에 대한 배려가 있다. 인간의 선량함, 평화, 나눔을 무한대로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산티아고 길이다." 저자는 이름 모르는 당신의 웃는 얼굴과 마주치기를 꿈꾸어 본다.

최두성기자 dschoi@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