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진료실]여름철 자주 눈병에 걸리는데

Q: 여름철에 자주 앓는 눈병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예방법도 궁금합니다.

A:여름철 눈병 종류는 3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가장 흔한 유행각결막염은 한쪽 눈에서 먼저 시작하여 반대쪽 눈으로 옮겨가서 양안 모두에 눈병이 오는 경우로, 완전히 낫는 데는 약 2, 3주 시간이 걸립니다. 일명 아폴로눈병이라고 불리는 급성출혈결막염은 유행각결막염보다는 눈병의 경과가 짧아 보통 1주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나, 흰 눈동자에 출혈(결막하출혈)이 같이 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두결막염은 주로 아이들에서 감기증상과 열을 동반하는 눈병으로 주로 한쪽 눈에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들 눈병은 전염성이 아주 강합니다.

흔히 눈병은 보기만 해도 옮는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 알려진 것입니다. 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공기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접촉으로 옮기기 때문입니다. 즉, 눈병에 걸린 환자에서 나오는 분비물(눈곱이나 눈물)에 접촉되어서 전파되므로 눈병 환자가 쓰던 물건(수건, 세숫대야, 세면기 등)을 같이 사용하거나, 바이러스가 감염된 물건(손잡이 등)을 만진 후 자신의 눈에 손을 대면 눈병이 옮습니다.

유행성 눈병은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3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 빨리 치료받지 않아 증상이 심해지면 시력저하나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일수록 각막 혼탁 등의 합병증이 더 심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눈병이 옮지 않는 방법들입니다. 첫째,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둘째, 감염된 사람의 수건이나 개인 소지품을 같이 사용하는 것은 피합니다.특히 안약을 가족들이 돌려가면서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셋째, 만약 눈이 붓거나 충혈이 되면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바로 안과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유행성 눈병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수영장과 같이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는 되도록 피하도록 합니다.

조희태 난초꽃피다 안과 원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