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전문가 되려면 대구한의대로.'
대구한의대는 명실공히 한방바이오산업 분야 '메카'를 자부하고 있다. 한방화장품, 한방음료·식품, 한방의약품분야에서 뛰어난 연구결과를 기업화해 벤처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특히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RRC)를 비롯한 연구 인프라, 화장품공장, 음료공장 등 생산기반 인프라, 임상과 효능검증을 위한 한방임상시험센터(CTC)와 효능검증원 등 한방산업 육성에 필요한 전체시스템을 갖추는 등 한방바이오산업 분야 허브대학으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신설학과인 한방제약공학과는 제약공정, 한약제제학, 한방제약관련 기초과학, 의약정보사, 화학분석사, 화학공학기사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이 분야 국내 유일 학과로 한방제약 산업의 고부가가치를 기대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이 밖에도 한방재생산가공학과, 한방의공학과, 한방피부미용학과, 한방미술치료학과 등 한의대라는 대학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학과를 설치해 한방 관련 산업 분야의 인재 양성에 힘을 모으고 있다.
다양한 국제교류프로그램도 마련해 놨다.
'복수학위제'는 대구한의대에서 2년 수학하고 결연을 맺은 해외대학에서 2년 수학해서 두 학교간의 졸업조건을 충족하면 각각 학위를 수여받게 되며 장학금도 지급한다. 현재 미국 이스턴켄터키대학교, 중국 사천사범대학과 복수학위제도를 운영중이며 내년에 10여 명을 파견할 예정이다.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향상을 위해 20여 명 규모의 교비지원어학연수단을 미국에 파견하고 있으며, 참가 학생들의 수업료를 지원해 주고 있다. 1, 2개 학기동안 해외대학에 교환학생도 파견하고 있다.
대구·경북 최초로 태양열 시설의 현대식 건물을 갖춘 기숙사는 신입생 100% 수용이 가능하다. 기숙사 비용도 한 학기분 35~40만 원 선으로 주변 원룸 비용보다 훨씬 저렴하다.
30명을 모집하는 자율전공학부는 1년간의 탐색기간을 거쳐 본인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단 한의예과(학)과, 간호학과, 치료특수교육과, 예·체능 계열은 제외).
(박홍경 대구한의대 입학처장)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