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체제 개편' 릴레이토론회
한국지방신문협회·희망제작소 공동
매일신문을 비롯한 전국 9개 지역 대표일간지가 참여하고 있는 한국지방신문협회는 2009년 새해를 맞아 희망제작소와 함께 연중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새해 첫 공동 프로젝트로 중앙 정치권 및 정부, 지방자치단체의 핫 이슈로 부상해 있는 '지방행정체제 개편' 논란과 관련해 중앙의 시각과 지역의 현실을 점검하는 릴레이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공동 토론회는 '행정체제 개편 논란,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대안을 찾다'를 대주제로 삼아 총 10회에 걸쳐 지역별 릴레이로 진행됩니다.
희망제작소와 매일신문, 강원일보, 경남신문, 경인일보, 광주일보, 대전일보, 부산일보, 전북일보, 제주일보 등 한국지방신문협회 소속 회원사가 지역별로 공동 주관해 개최하며 서울에서 마지막 종합토론회가 열립니다.
이미 행정체제 개편이 시행된 제주에서는 지난 22일 '제주특별자치도의 성과와 한계' 및 '행정체제 개편 논의에 던지는 함의'를 주제로 첫 현장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이어 ▷도(道) 역할 축소, 행정효율화인가 신중앙집권인가 ▷행정체제 개편이 반영해야 할 교육자치제와 자치경찰제의 미래 ▷행정효율화와 풀뿌리 주민자치 간의 함수 ▷지방분권 촉진을 위한 행정체제 개편의 조건 ▷행정체제 개편의 선 해결과제, 지방재정 확충의 구체적 대안 ▷행정체제 개편이 이어갈 정치개혁의 방향 ▷지구촌 시대의 경쟁주체, 지방정부 경쟁의 조건과 과제 ▷성공적인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절차적·단계적 과제 ▷지역의 민심이 말하는 행정체제 개편의 원칙과 대안 등의 소주제를 놓고 시·도별로 토론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지역 토론회는 한국지방신문협회 소속 회원 신문사와 희망제작소 홈페이지를 통해 동영상으로도 제공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