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를 할 때 음식을 마련하는 사람은 늘 분주해서 제대로 파티를 즐길 수 없죠. 하지만 오븐요리는 미리 준비하고 구워둘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직화요리보다는 은근한 맛이 있고, 식어도 나름의 맛이 있어 부담없어요."
윤씨가 추천해주는 오븐요리 두 가지를 소개한다. 간단하면서도 폼나는 요리들이다.
베이컨 브로콜리 키쉬는 파이틀을 구운 후 내용물을 넣어 다시 굽는 요리다. 내용물(필링)은 원하는 야채, 고기 등을 마음대로 넣어도 되고, 치즈 역시 원하는 종류를 넣으면 돼 응용 범위가 넓다. 피칸 스트로젤 고구마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후식 음식으로, 메인뿐만 아니라 디저트로 활용이 가능하다.
최세정기자 beacon@msnet.co.kr
사진'안상호 편집위원 shahn@msnet.co.kr
*베이컨 브로콜리 키쉬
패스트리(25cm*2)용=소금 1ts 얼음물 60cc 중력분 375g 무염버터 300g (1cm 정육면체 사이즈로 도막내어 냉동실에 차게 보관한다)
만드는 법
① 밀가루에 차게 식힌 버터를 골고루 뿌린 다음 패스트리 블랜더로 잘게 잘라준다.(패스트리 블랜더가 없으면 포크나 칼등을 사용한다.)
② 작은 콩알 정도 크기가 될 때까지 잘라준 다음 얼음물을 천천히 조금씩 섞어준다. 이때 될 수 있는 대로 반죽에는 손이 직접 닿지 않게 한다. 손의 온도에 의해 버터가 녹기 시작하면 반죽이 질어져서 다룰 수 없다.
③ 반죽을 조금 떼어서 뭉쳤을 때 서로 접착력이 생기면 스크레이퍼로 모아서 위생팩에 담는다.
④ 위생팩에 든 반죽을 적당히 모양을 잡은 다음 냉동실에 1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⑤ 휴지시킨 반죽을 밀대로 밀어서 준비한 팬에 맞게 잘라준다. 이때 반죽이 굽는 동안 사이즈가 줄어 들 것을 감안하여 여유있게 잘라준다. 자른 반죽을 다시 한번 냉동실에서 20~30분간 휴지시킨다.
⑥ 팬에 종이 포일을 넉넉한 사이즈로 깔고 그 위에 파이 누름돌(혹은 팥, 콩을 사용해도 됨)을 고루 펴서 180℃ 오븐에 25분 동안 노릇한 색깔이 날 때까지 구워준다.
▲ 필링=계란 8개 우유 200cc 생크림 200cc 사워크림 100cc 그뤼에르치즈 240g (잘게 채쳐 둔다) 소금 1/4ts 넛맥 1/8ts 후추 약간 양파 1개 베이컨 200g 브로콜리 1개
① 양파. 베이컨은 각각 노릇하게 볶은 다음 수분과 기름을 제거해 둔다. 브로콜리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물기를 빼둔다.
② 우유, 생크림 사워크림을 거품기로 잘 섞어준다.
③ ②에 계란을 세 번에 나누어 잘 섞어준다.
④ 소금 후추 넛맥을 넣는다.
⑤ 구워 놓은 파이 크러스트에 치즈, 양파, 베이컨을 골고루 담고 계란 반죽을 틀의 80% 정도 부어준다.
⑥ 180도 오븐에 40분 정도 지난 후 팬을 흔들어 봤을 때 출렁이지 않고 노릇하게 구워지면 완성.
*피칸 스트로젤 고구마
익힌 고구마 600g 버터 60g 우유 100cc 생크림 100cc 소금 1/4ts 계피 1/4ts 넛맥 1/8ts 오렌지 제스트 1/2ts 황설탕 1/4c 중력분 3 Tbs 버터 2Tbs 잘게 다진 피칸 1/2c
만드는 법
① 고구마가 따뜻할 때 버터 생크림, 우유, 소금, 넛맥, 오렌지 제스트를 넣고 잘 섞는다.
② 다른 볼에 황설탕 밀가루를 섞어둔다. 버터를 넣고 포크로 자른 다음 피칸과 섞어서 고구마 위에 뿌린다.
③ 180도에서 30분간 노릇할 때 까지 굽는다.
(※ 제스트는 오렌지, 귤, 레몬 등의 껍질을 잘 씻어 칼로 얇게 저민 후 다진 것을 말한다.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
김어준 방송서 봤던 그 교수…오사카 총영사에 이영채 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