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30년 대구의 랜드마크 구실을 한 계산성당의 모습과 제일교회의 모습이 함께 보입니다.
2. 이 작품은 성당의 서쪽 정면을 맞은편에서 내려다보면서 그린 모습입니다.
3. 하늘을 배경으로 공중에 높이 솟은 첨탑이 강조되어 시야의 전면에 부각되고 있습니다.
4. 정면에 이렇게 종탑을 세우는 전통은 고딕양식에서 확립되었지만 더 먼 기원은 평지의 성에서 주위를 경계할 목적으로 세운 망루에서라고 합니다.
5. 이 작품의 제작 연도를 1937년 이후로 보는 이유는 뒤편에 보이는 제일교회 때문입니다.
6. 제일교회는 1936년 12월에 완성되었다고 하니 이 작품은 그 이후에 그려진 작품으로 봅니다.
7. 계산 성당에는 ○○○나무로 불리는 수령이 100년이 넘은 감나무가 한 그루 있습니다.
8. 이 나무는 ○○○의 그림인 '계산동 성당' 속에 등장하는 나무로 그렇게 명명되었습니다.
9. ○○○이 그린 이 수채화의 제목은 '성탑'입니다.
10. 이 작품을 그린 사람은 누구일까요?
◇지난주 정답은 '조병화'입니다.
◇지난주 당첨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연희(대구 동구 효목2동)
◇응모 요령
우편 엽서에 반드시 '열 고개 퀴즈' 글자를 오려 붙이고 답과 연락처를 적어 다음 주 수요일까지 도착될 수 있도록 보내 주십시오.
▲당첨자 1명에게 대구백화점 상품권 10만원권을 보내드립니다.
▲주소=대구시 중구 서성로 20(700-715) 매일신문사 문화부 퀴즈 담당자 앞. 문의 053)251-1743






























댓글 많은 뉴스
"참 말이 기시네" "저보다 아는게 없네"…李질책에 진땀뺀 인국공 사장
[인터뷰]'비비고 신화' 이끌던 최은석 의원, 국회로 간 CEO 눈에 보인 정치는?
장동혁 '만사혁통' 카페 가입시 사상검증? "평소 한동훈 부르는 호칭은?"
나경원 "李 집착한 책갈피 달러 밀반출, 쌍방울 대북송금 수법"
김어준 방송서 봤던 그 교수…오사카 총영사에 이영채 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