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지희 자연염색박물관장…정부 포상 국무총리상 수상자 선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전통염색 복원·자료 발굴 학술적 홍보'

김지희(사진) 자연염색박물관장이 2012년 박물관'미술관 발전 유공자들에게 수여하는 정부 포상 국무총리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김 관장은 1979년부터 우리나라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전통염색을 복원하고 당시 사라질 뻔한 전통염색 장인들의 자료를 구전 및 문헌으로 기록'녹취해 보존했다. 또 우리나라 국가 중요무형문화재를 발굴'지정하는 데 공헌했으며 우리나라 전통염색을 학술적으로 해외 및 국내에 홍보'파급하기 위해 국제자연염색 심포지엄 및 전시회(ISEND)와 세계공예가회를 한국에 유치, 개최해 세계에 한국 전통염색의 위상과 국제경쟁력 제고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관장은 자연염색 유물을 수집한 후 그 유물의 실제 염재와 방법을 제시 재현하고 전통색채 140가지를 연구, 총정리해 이를 출간하는 등 전통염색을 학술화하는 데에도 힘을 쏟았다.

특히 세계의 자연염색 장인과 박물관 전문인들과 교류하여 유네스코가 인정하는 세계적 심포지엄을 한국에서 발족시켰으며 한국의 대표 및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며 평등하게 순회하는 학회로 승격시키기도 했다.

김 관장은 지역 전통문화 발전을 위해 (사)대구광역시박물관협의회 회장으로서 18개 회원관 공동기획전을 대구시 지원으로 계명대학교 행소박물관에서 개최했다. 또 박물관대학 교육 이수자들이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저소득층과 다문화가정 여성들에게 전통염색 기술을 보급해 자립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세정기자 beacon@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늘 법원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에 대한 구형 결심 공판이 진행 중이며, 특검이 사형 또는 무기형을 구형할 가능성...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9일 서울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2026 장학증서 수여식'에 참석하여 새롭게 선발된 장학생들과 만났다. 이날 이 사장...
경기 파주에서 60대 남성이 보험설계사 B씨를 자신의 집에서 약 50분간 붙잡아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남성 A씨는 반복적인 보험 가입 권...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