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다시 뛰는 전통시장] 장터 달구는 '사람 명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전통시장에는 '명물'이 있다. 전국 최고의 혁신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는 서남신시장에는 현호종 회장이 변화 바람의 주역이다. 남구 대명시장에는 두 총각이 인기다. 이들은 젊은이답게 시장 분위기를 북돋우고 희생과 봉사에도 당당하게 앞장선다.

# 주위 대형마트 5곳 뚫기 혁신경영 도입했더니 전국적 성공사례 해냈죠

◆대구 서남신시장 상인회 현호종 회장

서남신시장이 현대화에 성공한 배경에는 현호종 회장이 있다. 전통시장 살리기를 위한 경영혁신기법을 도입하여 전국 최고의 전통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현 회장은 지난해 10월 전통시장 활성화에 공헌한 공적으로 국민산업 포장을 받았다. 시장 주변에 대형소매점이 5개나 있지만 위축되지 않고 매년 10% 이상씩 매출을 늘려나가고 있다. 이 때문에 전국에서 성공한 전통시장을 배우려는 벤치마킹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현 회장과의 인터뷰를 위해 지난주 서남신시장을 방문했을 때도 창원시 명서 전통시장(창원시 의창구 명서동) 상인 60여 명이 '벤치마킹'을 하러 왔다.

창원시 명서 전통시장 허남명(50) 상인회장은 "고객휴게실 등 전통시장에서 쉽게 볼 수 없는 훌륭한 시설을 갖췄다"며 "무엇보다도 상인들이 스스로 잘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현 회장은 "시장을 대형소매점에 빼앗길 수 없다는 모진 마음과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비장한 각오로 상인회원들이 똘똘 뭉쳐 노후화된 시설을 개선하고 친절과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 생선에도 가격표시제 손님 위한 배려에 친절 장사요? 기분으로 하죠

◆대명시장 생선가게 '어부의 아들' 정명철 씨

상큼한 간판, 깔끔한 가게. '어부의 아들'은 정명철(40) 씨가 주인이다. 7년째 생선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생선 상자마다 가격을 표시해 손님이 쉽게 생선을 고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친절하고 부지런해 신세대 생선 장사꾼답다.

정 씨는 매일 오전 5시에 매천시장으로 향한다. "싱싱한 생선을 고르기 위해서 남보다 일찍 가야 한다"고 말한다. 저녁 늦게 산책하면서 생선을 사러오는 손님이 있어 밤 10시쯤 문을 닫는다. 이 같은 노력으로 길가에서 시작한 지 몇 년 만에 시장 안으로 진출했다. 군 제대 후 원목가구, 자동차 정비, 오락기 등 다양한 사업을 했다. 선배에게 빌려준 돈을 떼이는 시련 후 맘을 다져 먹고 친구에게서 생선 장사를 배웠다. 5남매 중 넷째지만 자신이 노모를 모시고 산다.

지난해부터 유기견 보호를 위한 후원에도 적극적이다. 개를 키우는 손님에게는 생선가격도 할인해주는 등 인간미가 넘친다. "그렇게 하면 남는 것 있느냐?"는 질문에 "장사는 기분으로 하는 것 아닙니까?" 라며 시원한 웃음을 선사했다. 053)657-5759.

# 육군 중사 출신 노총각 채소 유통 '열공' 정성 손님이 점점 늘어나요

◆대명시장 채소가게 '의성상회'김익현 씨

총각네 수산과 나란히 붙어 있는 총각네 채소가게에는 김익현(36) 씨가 있다. 안경 쓴 눈이 선해 보이지만 어엿한 육군 중사 출신이다.

어머니(61)와 함께 채소와 통닭 장사를 한다. 군 제대 후 직장 생활과 대형마트 납품사업까지 했지만 경영에 어려움을 당한 후 채소장사로 전환했다.

30년 동안 채소장사를 해 온 어머니와 함께해 장사방법을 일찍 터득했다. 처음엔 자신의 가게물건만 해 왔으나 요즘은 시장 내 채소가게 열 곳의 주문을 받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한다.

"아직은 어머니 손님이 훨씬 많지만 제 손님이 늘고 있다"고 자신감을 보인다. 채소장사로 전환한 것에 대한 후회는 없다. 채소장사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다.

"배필로 어떤 아가씨를 원하느냐?"고 묻자 "부모님을 잘 모시는 맘씨 착한 아가씨면 OK"라며 선한 눈웃음을 지었다. 053)623-9255.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늘 법원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에 대한 구형 결심 공판이 진행 중이며, 특검이 사형 또는 무기형을 구형할 가능성...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9일 서울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2026 장학증서 수여식'에 참석하여 새롭게 선발된 장학생들과 만났다. 이날 이 사장...
경기 파주에서 60대 남성이 보험설계사 B씨를 자신의 집에서 약 50분간 붙잡아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남성 A씨는 반복적인 보험 가입 권...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