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번째 맞는 어머님 생신이다. 어머님께서는 늘 힘든데 아무것도 하지 말고 간단하게 해먹자고 하시지만 그래도 어머님이 좋아하시는 버섯 탕수육은 빼놓을 수가 없다. 이것저것 해서 상을 차려놓고 나니 버섯 잔치였다. 버섯볶음, 버섯잡채, 버섯전, 버섯장조림 그리고 버섯탕수육. 버섯탕수육이 제일 맛있다는 시누이 말에 한 팩을 담아 싸주고 나니 말 한마디에 덤이 생겼다고 좋아라한다. 늘 화목한 우리 가족 건강식이 바로 버섯 요리이다. 어머님! 지금처럼 늘 건강하세요.
※버섯탕수육
재료: 표고버섯 200g, 물 2컵, 식초 2큰술, 매실청 2큰술, 소금 2작은술, 녹말 10큰술, 설탕 4큰술, 계란 1개, 진간장 1큰술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2시간 정도 물에 불린다.
2. 불린 버섯은 기둥을 떼고 얇게 썰어 소금으로 밑간을 해둔다.
3. 계란과 녹말 6큰술을 섞어 불려 썰어 둔 버섯을 넣어 버무린다.
4. 적당히 달궈진 식용유에 버무려 둔 버섯을 넣어 튀겨낸다.
5. 탕수 소스는 물 2컵에 준비한 분량의 식초, 매실, 소금, 설탕, 진간장을 넣고 끓을 때 미리 풀어둔 녹말 4큰술을 넣는다.
6. 탕수 소스에 튀겨 낸 버섯, 당근, 피망, 목이버섯을 넣어 빨리 버무려 큰 쟁반에 담아낸다.
※ 버섯은 항암작용과 면역력을 키우며 혈압을 낮추고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 장수 식품이라고 불린다. 버섯기둥은 잘게 뜯어 따로 떼어놓았다가 고기와 함께 장조림을 하면 더욱 맛있다.
김은희(대구 서구 내당동)






























댓글 많은 뉴스
"참 말이 기시네" "저보다 아는게 없네"…李질책에 진땀뺀 인국공 사장
[인터뷰]'비비고 신화' 이끌던 최은석 의원, 국회로 간 CEO 눈에 보인 정치는?
장동혁 '만사혁통' 카페 가입시 사상검증? "평소 한동훈 부르는 호칭은?"
김어준 방송서 봤던 그 교수…오사카 총영사에 이영채 내정
나경원 "李 집착한 책갈피 달러 밀반출, 쌍방울 대북송금 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