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추운 겨울 특히 조심!"…초기 대처는? 금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추운 겨울 특히 조심!"…초기 대처는? 금연?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이 공개돼 화제다.

뇌졸중은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일어나 의식이 없고, 신체가 마비되는 뇌혈관 질환이다.

특히 뇌졸중은 요즘같은 추운 겨울 찬 기온에 의해 혈관수축이 일어나면서 발생한다.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인체의 말초동맥이 수축돼 혈관 저항이 높아지고 자연히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뇌졸중은 찬바람 불기 시작하는 10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서 3월까지 발병률이 높으며,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당뇨병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뇌졸증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성뇌졸중'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출혈성뇌졸중', 잠깐 동안 혈류 공급이 중단되어 발생하는 '일과성허혈발작' 소위 '작은 뇌졸중' 등 몇 가지 형태를 보이고 있다.

뇌졸중은 갑자기 쓰러지는 사례가 흔하기 때문에 수시로 건강 체크를 해줘야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소금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담배는 절대 피우지 말아야 하며 술도 하루 1~2잔 이상은 위험하다.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소식에 네티즌들은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겨울철 건강관리 필수" ,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의 갑작스러운 온도변화를 줄여야겠네" ,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노약자들은 특히 더 주의" 등의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