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안영미의 내손으로 만드는 천연제품]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

건조한 계절 정전기가 우리를 괴롭힌다. 그래서 사탕무에서 추출한 천연 아미노산 습윤제 내추럴베타인을 이용해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만들었다.

정전기 걱정 없이 옷을 입을 수 있고, 퀴퀴한 냄새까지 잡아주는 겨울철 실내 필수품이다.

◆사용 재료

1. 수상층: 정제수(90g)

2. 첨가물: 올리브리퀴드(2g), 내추럴베타인(5g), 자몽씨추출물(3방울)

3. 에센셜오일: 라벤더(3방울), 스위트오렌지(2방울)

◆ 재료설명

1. 정제수: 물을 가열했을 때 나오는 수증기를 냉각시켜 만든 정제된 물. 보통 수돗물은 유기물과 무기물을 함유하고 있어 순수 물이 아니므로 화장품이나, 비누를 만드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2. 올리브리퀴드: 올리브오일에서 추출한 가용화제로 워터에 소량의 오일을 녹일 때 사용한다.

3. 내추럴베타인: 사탕무에서 추출한 천연 아미노산 습윤제로 글리세린을 함유하고 있다. 히아루론산보다 보습력이 3배가량 높다. 정전기 방지와 컨디셔닝 효과가 있다.

4. 자몽씨추출물: 자몽씨에서 추출한 천연 한방 방부제로 전체 화장품에 1% 정도를 넣는 것이 좋다. 히아루론산과 천연 한방 방부제(자몽씨추출물, 로즈마리추출물)를 함께 사용했을 때 재료 특성상 간혹 엉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히아루론산을 먼저 첨가해서 완전히 섞은 후에 다른 재료를 넣어 섞으면 엉김 현상이 줄어든다.

5. 스위트오렌지: 달콤하고 따뜻한 향. 수렴효과가 뛰어나 여드름이나 지성피부에 잘 맞다.

 

◆ 만드는 방법

1. 올리브리퀴드를 계량한다.

2. 라벤더, 스위트오렌지, 에센셜오일을 계량한다.

3. 내추럴베타인, 자몽씨추출물, 정제수를 계량한다.

4. 흔들어서 사용한다.

◆유통기한: 3개월

천연제품 핸드메이드 공방 '자'담'향' 원장

blog.naver.com/dalmazisoap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