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中 허강∼다롄, 동북3성 관통 '허다 고속도로' 정식 개통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북한 접경인 중국 동북3성(랴오닝'지린'헤이룽장성의 통칭)을 관통하는 허다(鶴大)고속도로가 최근 정식으로 개통했다.

30일 관영 인민망은 헤이룽장성 북동부 허강(鶴崗)~랴오닝성 다롄(大連) 1천394㎞ 구간을 연결하는 허다고속도로가 5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준공했다고 밝혔다.

이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모두 3단계로 나눠 진행돼 1, 2단계가 각각 2011년, 2015년에 개통했으며 마지막 3단계 지린성 둔화(敦化)~퉁화(通化) 339㎞ 구간이 2014년 4월 착공해 이번에 완공됐다.

기점인 허강에서 종점인 다롄까지 3개 성을 가로지르며 자무쓰(佳木斯), 무단장(牡丹江), 둔화(敦化), 바이산(白山), 퉁화(通化), 단둥(丹東) 등 북중 접경 도시를 왕복 4차로 도로로 연결한다.

지린성 고속도로건설국은 "허다고속도로가 북중 접경, 북러 접경에 와 닿으면서 단둥항, 다롄항 등 항구도시를 연결해 동북3성의 풍부한 자원을 운송하는 등 국경무역을 촉진하는 경제 대통로 구실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나아가 이 도로가 동북지방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전략의 육상 인프라 역할을 하면서 연변조선족자치주의 백두산, 단둥의 압록강대교, 연변 둔화의 발해 유적 등 관광명소로 접근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북한의 무인기 침투 주장에 대해 '우리 군이 보유한 기종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사실 자체를 부인했다. 북한은 한국이 ...
대구시와 경북대의 지원으로 대구 청년들이 'CES 2026'을 방문해 신기술 적용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창업 및 취업 준비에 대한 ...
10일 오후 3시 15분경 경북 의성군 비봉리 일대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빠르게 확산되면서, 의성군은 즉각 대응 2단계를 발령...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