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건강칼럼] 기관지천식

알레르기와 밀접한 기관지 천식, 흡입용 스테로이드 규칙적으로 사용해야

◆기관지천식이란?

천식이란 폐와 기관지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알레르기성 염증 질환으로 기관지가 민감해지는 병을 말합니다. 호흡곤란, 기침, 천명음(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이 만성적으로 반복될 경우 천식을 의심해야 합니다. 천식 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증상이 악화되고 10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밤이나 새벽, 운동 후에 더 나빠지고, 요즘 같은 겨울철에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식 환자들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이 반복되는 알레르기 비염, 눈 가려움증, 피부 가려움증 등 다른 알레르기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과 치료

천식이 의심되는 환자들은 폐 기능 검사로 천식을 진단합니다. 필요한 경우 기도 과민성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알레르기 물질을 확인하기 위해 알레르기 피부단자시험 또는 혈청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천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약은 흡입용 스테로이드입니다. 아주 다양한 형태의 흡입용 스테로이드가 있으므로 환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흡입기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흡입용 스테로이드를 규칙적으로 잘 사용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이 번거롭고 어려워 임의로 사용을 중단한 후 증상이 나빠져서 병원에 오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정확한 방법으로 규칙적으로 흡입용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숨이 많이 찰 경우에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법

천식은 알레르기와 관련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물질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별로 알레르기 물질을 확인하고 생활에서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감기나 폐렴에 걸리면 숨이 찰 수 있고 폐 기능도 저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독감,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흡연은 기관지를 손상시키며 약의 치료 효과도 감소시키므로 금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천식 환자에게도 규칙적인 운동은 매우 좋으며 숨이 많이 차지 않는다면 원하는 모든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