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칼럼] 하체 통증과 비만, 틀어진 골반에 주목해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동은 원장
이동은 원장

상체는 말랐지만 유난히 엉덩이밑살이나 승마살, 허벅지안쪽살, 치골 등이 발달한 체형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시각적인 문제와 함께 신체불균형으로 인한 통증도 나타나기도 해 살찌는 원인파악이 우선적으로 이뤄질 필요가 있다.

현대인은 운동이나 식단조절에도 불구하고 울룩불룩한 하체라인으로 군살 정리가 쉽지 않다면 이는 평소 자세나 습관 등으로 인해 변형된 골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허벅지·엉덩이 교정치료가 우선 필요하다.

평소 아무렇지 않게 취하고 있었던 다리 꼬기, 짝다리 짚기 등 한 쪽으로 치우친 자세가 골반을 틀어지게 만들면 유독 하체만 비만해지기 쉽다. 제 자리를 지키지 못하고 좌우 혹은 전후로 틀어진 골반은 혈액 순환을 막게 되면서 몸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노폐물들을 배출시키지 못하고 하체에 쌓이게 한다. 이 때문에 엉덩이와 허벅지 주변으로 군살이 점점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요소를 해결해야 한다. 즉, 틀어진 골반의 정렬을 바로 잡아주어야만 순환 문제가 해결되면서 살이 빠지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골반의 위치와 기능적인 특성상 틀어짐이 발생할 경우 이어져 있는 다른 몸 곳곳에서도 불균형 문제를 불러와 비대칭한 몸을 만들어 통증이 나타나고 걸음걸이 변화 등 다양한 증상도 생길 수도 있다.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나 요실금 등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골반교정이 잘 이뤄지도록 해야 건강도 챙기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한의학에서는 하체 균형의 근원이 되고 있는 골반의 문제를 해소하는 교정치료를 통해 바른 체형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틀어진 부위를 바로잡는 추나요법으로 하체의 순환을 막고 정체되는 요소를 없애는데 중점을 둔다. 또 근력 강화를 위한 치료도 병행해 바른 체형을 보다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돕는다. 개인에 따라 한약, 침 치료 등도 적용한다.

체형이 균형을 되찾으면 원활한 체내 순환으로 이어져 하체 비만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에 앞서 통증 개선 등 신체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도 신체 불균형을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 또한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위한 습관교정도 매우 중요하다. 자세교정 없이 치료에만 의지해선 안 된다.

글.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