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학부모를 위한 교육 Q&S] 자녀의 경제교육, 꼭 필요한가요?

경제교육은 논리적·체계적 사고력과 합리적 판단력 길러줘
나눔과 선행의 가치를 알고 실천하는 사람이 되도록 교육
실생활과 연계, 전문 기관 프로그램 활용하는 것도 방법

코스피 현황판. 연합뉴스
코스피 현황판. 연합뉴스

Q.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많이 접해서인지 어린 아이들도 경제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인 저희 아이도 가상화폐는 무엇인지, 주식은 나쁜 것인지 갑자기 물어봐 경제에 대해 잘 모르는 아이 아빠와 저는 당황스러울 때도 있었습니다. 자녀의 경제교육에 대한 서적도 많이 출간되고 있는 것 같은데, 자녀의 경제교육은 꼭 해야 하는 것일까요?

S1. 경제교육의 목적은 부자가 되는 게 아니다

경제교육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가진 부모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자녀가 지나치게 돈에만 집착할까봐 걱정이라고들 합니다. 이런 경우 경제교육은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란 생각을 가지고 계시죠.

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해 아이들이 경제를 공부하는 게 아닙니다. 경제교육을 통해 경제를 아는 것뿐 아니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며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경제교육의 목적은 자녀가 삶을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보다 나은 선택을 내리도록 돕는 것에 있습니다.

더불어 나눔의 미학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돈의 가치를 잘 아는 사람은 오히려 세상엔 돈보다 중요한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물질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는다고 하니 걱정은 내려놓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S2. 자녀가 경제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려면

아이에게 경제 공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경제'라는 주제가 무겁고 어렵게 느껴지지 않도록 즐겁게 다가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경제 신문이나 전문 경제 서적을 잡으면 아이들 대부분은 쉽게 흥미를 잃어버립니다.

학교 현장에서 6학년 아이들과 함께 사회적 기업을 만드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팀을 짜 기업을 만들고 창업 계획서를 제출해 적절한 정부(교사)의 지원을 받아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한 뒤, 그 수익금을 학급 이름으로 기부하는 수업이었죠.

아이들은 시장의 개념, 합리적 선택, 기업이 하는 일 등에 대해 지식으로 배울 때보다 놀이를 겸한 프로젝트 수업으로 접하니 더 쉽게 이해했습니다. 친구들이 만든 기업의 미래 가치를 보고 적은 자본금으로 큰 기부를 할 수 있다며 투자를 해도 되냐고 묻는 친구도 있었습니다.

재미와 즐거움이 있어야 동기가 부여되어 진짜 배움이 일어납니다. 처음부터 조급한 마음으로 경제교육을 시키기보다는 자녀가 경제를 재미있어하도록 도와주세요.

S3. 전문 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하기

경제교육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으나 자신이 경제에 문외한이라 교육 방법을 잘 모르겠다는 부모들이 종종 있습니다. 어린 시절 받았던 경제교육은 용돈기입장 쓰기가 전부인 분들이 대부분이죠.

이럴 때는 전문 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은행을 비롯해 전국은행연합회, 여러 은행의 공익재단 등은 연령대에 맞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경제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인 경제교육기관 및 단체, 경제교육 사이트에 대한 정보는 기획재정부 누리집 '경제배움e'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S4. 가족이 함께하며 생활 속 경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경제교육과 관련한 교육과정에는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훈련을 권장하며 생활 경제 금융교육을 하라는 지침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경제교육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생활 속 상황과 연관지어 자녀에게 설명해주면 관련 개념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용돈을 받으면 그냥 저금통에 모아두기보다는 그 돈을 활용해 경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시기 바랍니다. 또 용돈기입장을 통해 자산관리능력을 기르는 것도 좋지만 용돈을 어떻게 벌지, 받은 용돈을 어디에 얼마만큼 쓸 계획인지, 용돈으로 어떤 물건을 산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대화를 평소에 충분히 나누세요.

가족이 함께 경제 공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아가 자녀가 나눔과 선행을 베푸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제교육에서 기부의 가치를 알고 실천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부모는 자식의 거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경제 교육에 있어서도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자연스레 습득하고 따라하므로 항상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대구시교육청 학부모고민 들풀교사모임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