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23 4년제 수시특집]여전히 인서울大 비율 높은 '학생부종합전형', 점검사항은?

같은 대학 학종에서도 전형 따라 필요 서류 다를 수도… 꼼꼼히 살펴야
그 대학의 '본심' 알아내려면 모집요강 '뒷단'에 주목하라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학생 선발 인원은 점점 줄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 주요대학은 여전히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선발하는 비율이 높다. 그러므로 이들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학생부종합 전형에 대한 대비가 필수적이다.

학생부종합 전형에서는 보통 서류로 일정 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해 1단계 성적과 합산해서 합격자를 선발하는데, 전형 요소가 동일하더라도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 유무나 면접 고사 반영 비율, 수능 최저학력기준 설정 유무 등에 따라 유불리가 달라지게 된다. 그렇기에 지원 대학의 선발 요소 및 항목 등을 면밀히 분석해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찾아야 한다.

먼저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가 중심이 되는 만큼, 학교생활기록부 이외에 자기소개서 등 기타 서류가 필요하지는 않는지 꼼꼼히 살펴야 한다. 특히 2023학년도에는 자기소개서 제출을 폐지한 대학이 늘어났으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경우를 한 번 더 살펴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동일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이라 하더라도 전형에 따라 제출 서류가 다를 수 있다.

다음으로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대부분 모집요강의 뒷단에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안내',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평가 방법' 등의 내용을 실어 그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평가요소와 항목을 들어 서류를 정성평가하는지 설명한다.

가령, 어떤 대학이 A라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운영한다고 할 때, A전형 안내 페이지에 '서류평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을 근거로 지원자의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이라고 적혀 있다고 해서 이것만으로 A전형에 대한 검토를 다하지는 않는다. 즉, A전형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서류를 평가하는지, 그 전형이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에서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상세내용은 모집요강의 뒷단에 수록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많은 대학이 면접을 평가의 한 요소로 활용한다. 이러한 대학은 면접 반영 비율에 따라 면접평가 점수가 합격과 불합격을 좌우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수시 모집요강 내 '면접평가 안내' 등에 나와있는 상세사항을 통해 전형별 면접평가 유형 및 평가방법, 면접 일정 등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현장 대면 면접과 비대면 녹화면접, 화상면접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면접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올해는 어떻게 면접을 실시하는지 역시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여기에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면접이 서류 기반 면접인지, 제시문 면접인지 그 여부 역시 확인해 각각의 방식에 맞게 대비해야 한다. 또한, 면접 일정도 다른 지원 희망 대학들의 면접 일정과 겹치지는 않는지, 겹친다면 어떤 대학을 우선으로 삼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