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퀴즈] 12월 17일자

1. 이 사진은 지난 13일 대구 중구의 한 시내버스 승강장에 '이것'이 설치된 모습이다.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이 지난 9월부터 시내버스 승강장 1천500개소에 설치한 '이것'은 건물뿐만 아니라 사물에도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주소를 부여하자는 개념으로 설치된 것이다. 만약 버스 승강장 인근에서 안전사고나 재난이 발생했을 때 경찰, 소방 등에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무엇일까?(힌트 12월 14일자 매일신문 8면)

2. 올해는 '이 노래'가 만들어진 지 100주년이 되는 해다. 1922년에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가곡인 '이 노래'는 대구 출신의 작곡가 박태준이 곡을 쓰고 이은상이 노랫말을 썼다. 이 노래에 '청라언덕'이 등장하면서 관광명소가 되기도 했다. 이 노래의 제목은?(힌트 12월 14일자 매일신문 18면)

3. 문화예술·스포츠 등에 대한 원조 및 사회적·인도적 입장에서 공익사업 등에 지원하는 기업들의 지원 활동을 총칭하는 용어인 '이것'이 지역에서 활성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는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 예술계의 창작 지원을 활성화해 문화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지역민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무엇일까?(힌트 12월 13일자 매일신문 19면)

4. 카타르 월드컵 4강전부터는 공인구인 '알 릴라' 대신 '이 공'을 사용한다. 아랍어로 '꿈'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의 이 공은 '알 릴라'와 같이 반자동 오프사이드 기술을 위한 전자장치가 내장돼 있다. '알 릴라'와의 차이점은 바탕색이 황금색이며, 카타르 국기에서 따온 삼각형 패턴이 그려져 있다. 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수성잉크와 접착제로만 제작됐다. 이 공의 이름은?(힌트 12월 13일자 매일신문 21면)

◆ 12월 3일자 정답

1. 하회별신굿탈놀이 2. 업무개시명령 3. 느린 학습자 4. 백지 시위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