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도, 논에 다른 작목 재배하면 ha당 100만원 더 지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작물별 ㏊당 50만~530만원·이모작 최대 580만원 지원
15일부터 농지소재지 읍면동 사무소에서 접수

경북도청사
경북도청사

경북도는 쌀 수급안정을 위한 ▷전략작물직불제 ▷논 타작물재배지원 ▷벼재배면적감축협약 등 쌀 적정생산 3개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15일 밝혔다.

15일부터 농지소재지 읍면동 사무소에서 접수가 가능하며 전략작물직불·논타작물재배지원은 다음달 말까지, 벼재배면적감축협약은 5월말까지 신청 할 수 있다.

사업신청은 농업인(또는 법인)이 농지소재지 관할 읍면동 사무소에 직접 방문해 등록신청서 등 관련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대상농지가 분산돼 있으면 가장 넓은 농지 소재지 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각 사업별로 대상농지와 지급대상자 자격요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한다. 농업 외 종합소득이 금액 3천700만원 이상, 농지면적 1천㎡ 미만이면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전략작물직불제는 벼 재배면적을 줄이고자 시행하는 국비 100% 지원사업이다. 가령 벼를 재배하던 논에 콩이나 조사료 등 다른 작물을 재배하면 ha당 50만~480만원을 지급한다. 대상작물은 겉보리, 쌀보리, 맥주보리, 밀, 호밀, 귀리, 감자 및 사료작물, 하계작물(논콩, 조사료) 등이다.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에 참여한 농가는 감축협약 면적에 따라 ha당 공공비축미 150~300포대(조곡 40kg)를 추가 배정받고, 농업법인·RPC·지역농협의 경우 농식품부 공모사업을 신청 할 때 가점을 받고 무이자 벼 매입 자금 배정, 경영자금 및 농기계 지원 우선 선정 등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은 경북도 자체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인데, 도내 주소와 농지를 두고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업인, 농업법인이 대상이다. 전년도 벼농사에 이용된 논에 벼 대신 다른 소득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ha당 100만원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지원품목은 두류, 일반작물(옥수수, 참깨, 당근 등), 하계조사료, 다년생 작물이며 농식품부 전략작물직불제 지원요건 충족 시 중복 지급한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타작물 전환 여건이 개선된 만큼 사업홍보 강화, 쌀 적정생산 추진단 운영 등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