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칠곡가톨릭병원, 지역 사회와 동행하는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다문화 통역 지원, 울릉도 봉사활동, 팔거천 정화 봉사 활동 등 공헌
대구 북구 유일 지역응급의료기관…지역 내 '등대' 역할

칠곡가톨릭병원 전경. 칠곡가톨릭병원 제공
칠곡가톨릭병원 전경. 칠곡가톨릭병원 제공

대구 북구 읍내동에 있는 대구가톨릭대학교 칠곡가톨릭병원은 2002년 개원 이후 대구 북구를 중심으로 인근 칠곡군 등 주민들에게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칠곡가톨릭병원은 159개 병상을 갖추고 있고, 13개 진료과목에서 26명의 전문의가 진료 중이다. 북구 칠곡 지역민들의 거점 병원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사랑과 치유로 지역사회와 동행'이라는 미션을 달성하고자 환자 중심의 따뜻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고령인구가 급증하는 점을 반영해 신규 의료진 초빙, 최신 의료 장비 등으로 발전을 지속하고 있고, 재활 치료 및 진료 영역 확대를 통해 지역 거점 병원을 넘어 환자 중심의 지역 친화적인 병원으로 거듭나고자 노력 중이다.

특히 대구 북구에서는 유일하게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돼 365일 24시간 전문의 5인이 의료 취약 시간대에도 신속하고 전문적인 진료를 제공한다. 또한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고, 대구 10개 기관 중 2위, 전국 30위라는 성과를 거뒀다.

이 밖에 학생 검진, 공단건강검진,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폐암 검진을 포함한 국가 6대 암 검진 등 세분화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내시경의 경우 3회 연속 우수 내시경실 인증 및 누적 13만례를 기록하면서 위생적이고, 실력 있는 내시경센터임을 입증했다.

칠곡가톨릭병원은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도 전개한다. 지역 내 늘어나는 다문화 가정과 근로자들이 의료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다문화 통역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울릉도 무료 봉사활동을 포함해 팔거천 정화 봉사 활동, 자선 바자회 수익 성금 전달, 소외계층 방한 및 생활용품 전달 등 다양한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사랑과 나눔의 정신을 실현하고 있다.

칠곡가톨릭병원은 지역보건의료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300병상 규모의 새 병원 건립을 준비 중이다. 신홍식 칠곡가톨릭병원장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전인적인 치유를 실천하며 지역 사회와 동행하는 것이 우리의 참된 미션이자 목표이다"며 "신뢰와 존경을 받는 지역 최고의 병원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