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7천억원 신속 집행! 대구시교육청, 지역경제 회복 위해 교육재정 신속집행 총력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신속집행대상 사업 7천396억 원 상반기 집행 예정
재정집행점검단 운영 등 통해 올해 예산 집행률 97% 이상 달성 계획

대구시교육청 전경
대구시교육청 전경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상반기까지 신속집행 대상사업 1조1천379억원 중 65%인 7천396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는 전년도 6천377억원보다 1천19억원 늘어난 금액으로 고금리, 수출 부진 등 대내·외 경제 여건으로 위축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겠다는 취지에서 신속집행 대상 상반기 집행목표액을 확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성과상여금 3월 내 지급 ▷교직원 맞춤형복지비 상반기 사용 독려 ▷학교 기자재 등 조기구매 ▷학교전출금 적기 교부 등 신속한 재정집행을 통해 민생경제를 안정화하고, 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또한, 계약 관련 심사기간 단축, 긴급 입찰 등을 통해 계약에 소요되는 기간을 줄이고, 각종 시설공사 조기발주, 선금 지급 활성화 등을 통해 재정 집행률을 제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올해 전체 사업에 대한 목표 집행률 97%(2023년 교육부 목표 96%)를 달성하기 위해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재정집행점검단 운영을 더욱 강화해 월별·분기별 집행현황을 점검하고, 사업 부서 간 연계를 강화하는 등 교육재정 집행률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고물가·고금리 등에 따른 경기둔화로 서민 경제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속한 재정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지난해 적극적인 재정집행 노력으로 올해 총 100억원의 보통교부금을 추가 확보하기도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