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단독] 세계적 벤처투자사 PNP 대구지사 설립…아미디 회장 13일 대구 방문

대구스케일업허브서 PNP 대구지사 입주 공간 투어 진행
홍준표 시장과 스타트업 현황 청취…벤처창업 즉석 특강도 예정
올 1월 CES 2023서 MOU 이후 3달만 성과
PNP 대구지사 설립 "실리콘밸리 기업과 대구의 연결고리도 기대"

대구시는 지난 1월 5일(현지시각)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대구시는 지난 1월 5일(현지시각)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CES 2023' 첫 일정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벤처투자사 겸 창업기업 육성기관인 플러그앤플레이 테크센터와 글로벌 벤처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사이드 아미디 플러그앤플레이 창립자 겸 총괄회장, 홍준표 대구시장, 조용준 플러그앤플레이 코리아 대표이사. 대구시 제공

사이드 아미디 플러그앤플레이 창립자 겸 총괄회장이 5일(현지시각)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플라밍고 호텔에서 대구시와 글로벌 벤처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은 후 언론 인터뷰를 하는 모습. 홍준표 기자
사이드 아미디 플러그앤플레이 창립자 겸 총괄회장이 5일(현지시각)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플라밍고 호텔에서 대구시와 글로벌 벤처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은 후 언론 인터뷰를 하는 모습. 홍준표 기자

세계 최대 규모 벤처투자사인 플러그앤플레이 테크센터(이하 PNP)의 대구 지사 사무실 개소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오는 13일 사이드 아미디(Saeed Amidi) PNP 창립자 겸 총괄회장이 직접 대구지사 설립 및 협력사업 구상차 대구를 방문한다. 아미디 총괄회장은 이날 대구 지사가 들어설 현장을 시찰하면서 최종 점검에 나선다.

매일신문이 입수한 대구시 자료에 따르면 아미디 총괄회장은 이날 대구시청 산격청사에 들려 홍준표 대구시장을 만난 뒤 삼성창조캠퍼스로 이동해 지역의 스타트업 생태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들을 계획이다. 삼성창조캠퍼스는 이종화 경제부시장이 동행한다.

아미디 총괄회장은 이어 동구에 위치한 지역 최대 규모 창업보육센터인 '대구스케일업허브'를 방문한다. 이곳에서 PNP 대구지사 입주 예정 공간을 시찰하면서 현판식 전 최종 점검을 진행한다. 아미디 총괄회장은 또 현장에서 실리콘밸리 벤처창업과 관련한 즉석 특강을 진행하기로 하는 등 지역에 대한 애정도 과시한다는 계획이다.

특강 전에는 PNP 한국 측 대표가 별도로 대구지사 운영 세부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따라서 대구지사의 정확한 출범 시기는 이 시간을 통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 중인 대구스케일업허브(DASH) 전경.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 중인 대구스케일업허브(DASH) 전경.

아미디 총괄회장의 이날 방문은 지난 1월 5일(현지시각) 미국에서 열린 'CES 2023'에서 대구시와 PNP가 글로벌창업 기업 육성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맺은 지 단 3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다. 당시 협약은 홍준표 시장과 아미디 총괄회장이 직접 서명했다.

아미디 총괄회장이 대구를 직접 방문하면서 대구지사 설립이 기정사실화됨에 따라 앞으로 도심항공교통(UAM), 로봇 등 지역의 신사업 관련 기업 육성에 훈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PNP가 당초 체계적인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 침체한 대구 기업의 도약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지난 1월 MOU 당시 아미디 총괄회장은 "섬유 산업을 기반으로 발전한 대구가 현재는 로봇, 전기차, 배터리 등 첨단 기술로 산업 전환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대구의 기술 분야 스타트업 기업을 육성하는 데 함께 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PNP와 함께하는 세계 50개 도시와 대구의 교류 협력도 생각하고 있다"며 "MOU를 통해 향후 수백 개 대구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할 수 있기를 바라며, 우리가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기업과 대구의 연결고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PNP는 대구 기업의 유니콘 기업(기업가치가 1조원 넘는 비상장 벤처창업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해 기업 선발 단계부터 직접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또 글로벌 투자자를 초청해 지역 기업과 연계하는 한편 ▷비즈니스 협업 ▷우수 발굴 기업에 대한 글로벌 시장 노출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PNP는 이미 35개 유니콘 기업을 포함해 1천600개 이상 기업을 발굴한 바 있다. 이날 행사에는 동아시아 대표인 필립 빈센트 일본대표와 조용준 PNP 코리아 대표이사도 함께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