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에서 개발한 글자인 '수성혜정체'가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 파트2에 사용돼 다시 한번 이름값을 높였다.
수성혜정체는 이 드라마에서 9화, 11화, 12화, 14화에 나오는 장면인 영산장례식장 입구 간판 및 부착지에 사용돼 글자체를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마지막 제작진 소개 화면에서도 '서체사용 수성혜정체 대구광역시 수성구청'이란 자막을 확인할 수 있다.
수성구는 2021년 한글날에 수성혜정체를 비롯해 수성돋움체, 수성바탕체 등 서체를 개발해 무료로 배포했다. 지금까지 수성구청 홈페이지 기준 조회 수 9만 5천회, 다운로드 횟수 7만 5천회를 기록 중이다.
수성혜정체는 대구를 대표하는 서예가 혜정 류영희 선생의 작품 중 판본체 한점을 기증받아 문화예술의 상징성에 중점을 두고 제작됐다. 자애롭지만 엄격한 어머니의 느낌이 전달되는 수성구 고유의 서체로 대구시 지자체 중 최초로 개발한 서체다.
수성구는 홈페이지, 공공누리 사이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모든 사용자에게 서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서체는 상업적·비상업적 용도를 구분하지 않고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다만 전용 서체를 불법으로 변형해 사용하거나 유료로 양도 및 판매하는 등의 상업적 행위는 불가하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는 한국 콘텐츠의 인기에 수성혜정체가 함께해서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지역에서는 보기가 드문 일인 만큼 한글의 가치를 되새기고 공공저작물로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수성구 서체를 널리 알려 수성구의 고유한 브랜드 가치를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