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반갑다 새책] 나는 내가 될게 너는 네가 되어 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김하은 지음 / 길벗 펴냄

청소년 이미지. 게티이미지 뱅크.
청소년 이미지. 게티이미지 뱅크.

교육부가 지난해 발표한 '학업중단 학생 현황 및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전국 초·중·고 학업중단 학생 수는 약 4만 명으로, 전년보다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가 흔히 '일반적이다'고 생각하는 초·중·고를 다니지 않는 학생의 수가 증가하는 것과 맞물려 여러 정책이나 프로그램도 시행되고 있다. 이를 테면, 오디세이학교(고등 1학년의 전환학년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꿈드림 혹은 친구랑과 같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렇듯 교육 방법, 그리고 이와 관련된 사회적 구조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지만, 청소년들에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언스쿨러'에게도 해당된다. 부모님이나 학교 선생님에게 "학교를 그만두고 나만의 길을 찾겠다"는 말을 건네기조차 힘들며, 큰 용기를 내 말을 뱉더라도 "씨알도 안 먹히는 소리 하지 말라"는 답변이 돌아오기 일쑤일 것이다.

하지만, 여기. 불과 15살의 나이에 인생 고민을 시작해, 학교를 그만두고 학교 밖 세상에서 '진짜 나'를 찾았다고 주장하는 청년이 쓴 에세이가 출판됐다. EBS 장학퀴즈 '학교 밖 인재' 편에 출연해 얼굴을 알린 언스쿨러 '김하은'의 '나는 내가 될게 너는 네가 되어 줘'다.

이 책에는 학교 밖 세상에서 찾아낸 진정한 '나 다움'은 무엇인지 등에 관한 3년 여의 언스쿨 분투기가 담겨있다.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언제 가장 행복한지'를 알기 위한 여정이다. 학교 밖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접할 수 있는 검정고시부터 ▷대안교육 ▷해외유학 준비 과정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활용 방법 등 현명한 언스쿨러로 살아남는 방법이 펼쳐져 있다.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돼 있다. 1부에서는 시대는 변하지만 바뀐 것이 없는 '학교'라는 울타리, 이로 인해 10대가 방황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현실 공교육의 문제점을 꼬집는다. 2부에서는 검정고시 준비하기, 시간 관리 노하우, 미리 알아두면 좋은 각종 지원 프로그램 등 '(예비)언스쿨러'들을 위한 정보를 담았다. 3부에서는 저자가 직접 현실에서 경험한 3년의 경험을 진솔하게 풀어낸다.

또 각 장의 끝에는 ▷고전을 읽고 토론하는 10대 철학자 ▷비주얼싱킹 마인드맵 강연자 ▷의류 브랜드 창업가 ▷미국 유학 준비생 등 저자가 만난 학교 밖 청소년 5명의 인터뷰도 실었다.

이 책은 "학교 밖을 나와라. 좋은 세상이 펼쳐져 있다"며 청년들을 학교 밖으로 유인하려는 목적으로 세상에 나온 것이 아니다. 또 입시를 목표로 효율적인 공부법을 알려주는 지침서는 더더욱 아니다. 현재 학교를 다니고 있는 청소년들, 그리고 그 청소년기를 지나 현재의 자리에 있는 어른들이 한 번 쯤 생각했던 '학교 그만 두면 뭘 할까'에 대한 저자만의 경험이 녹아있다. 이 책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기 위한 청년들의 고군분투가 담겨 있을 뿐이다.

"학교 밖으로 나온 게 아니라, 세상 속으로 들어왔다." 268쪽, 1만7천800원.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경북 지역 리더들은 2일 '2026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서 경제 대도약을 다짐하며 대구경북 신공항의 성공적인 추진을 강조했다. 이날 행...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아들 임모 군과 함께 샌프란시스코 체이스센터에서 열린 NBA 경기,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와 '유타 재즈'를 관전하...
서울 시청역 인근 대규모 집회에서 80대 남성이 심정지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했다. 대구에서는 추억의 놀이 '경찰과 도둑'을 ...
미국은 3일(현지시간) 전격적으로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하고 압송하는 작전을 실행했다. '확고한 결의'(Operation..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