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협동로봇 안전인증 컨설팅 지원 박차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STS정밀 협동로봇 사업장 전경. 한국로봇산업진흥원.
STS정밀 협동로봇 사업장 전경.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협동로봇 안전인증 컨설팅 지원과 보급 확산에 나섰다.

14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한국로봇산업협회와 함께 부산 기업인 STS로보테크에서 시범 컨설팅 최종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과 보고회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김서현 본부장,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손동섭 본부장, 한국로봇산업협회 서준호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컨설팅을 통해 STS로보테크 관계사이자 CNC 금속가공 전문 기업인 STS정밀에서 사용하고 있는 113대의 협동로봇 사업장의 안전 검사를 지원했다. 정량적 로봇 위험성평가, 협동로봇 안전조치, ISO 10218-2 자기적합성선언 등을 진행했다.

협동로봇은 안전 검사 대상인데, 울타리를 설치 하지 않을 경우 사업주가 안전조치 사항을 증빙해야한 한다. 기존 3자 인증만 가능해 비용과 시간 등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지난해 부터 기업이 자발적으로 자기적합성 선언을 가능하도록 유권해석을 도축했다.

이번 시범 컨설팅에는 113대 대규모 협동로봇에 대한 울타리나 센서 등을 설치하지 않고 작업자와 로봇이 협동작업을 할 수 있도록 힘·동력 제한모드를 구현해 안전성을 높였다. 시범 컨설팅을 완료한 협동로봇에는 한국안전기술협회 안전검사를 통해 필증이 발부됐다.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원장은 "이번 시범 컨설팅을 통해 협동로봇 안전 자기적합성이 기업 입장에서 비용 절감과 시기 단축 등 많은 도움이 됐다"며 "협동로봇 시장 활성화를 위해 이번 자기적합성 선언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시장 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주호영, 윤재옥, 추경호, 최은석 의원 등 현역 의원들이 각기 다른 배...
CES 2026에서 엔비디아가 자율주행 AI 플랫폼 '알파마요'를 공개하며 자율주행차 산업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젠슨 황 CEO와 정의선 ...
고속도로에서 무단횡단하던 70대 중국인 여성 A씨가 화물차에 치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경찰은 A씨가 왜 고속도로에 있었는지 조사 중...
인도에서 40대 한국인 남성이 20대 인도인 여자친구에게 살해당한 사건이 발생했으며, 피해자는 범행 후 남자친구를 병원으로 옮겼지만 숨졌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