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군위군, 의흥면 이지리 일대에 대규모 생활체육타운 조성

삼국유사테마파크 인근 180홀 규모 파크골프장과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대구시 군위군 의흥면 이지리 파크골프장 부지 내에 건립하는
대구시 군위군 의흥면 이지리 파크골프장 부지 내에 건립하는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조감도 군위군 제공

대구시 군위군이 의흥면 이지리 일대에 대규모 생활체육타운을 조성한다.

21일 군위군에 따르면 의흥면 이지리 일대에는 이미 삼국유사테마파크가 조성돼 있는 가운데 인근에 사업비 223억원을 들여180홀 규모의 파크골프장을 조성키로 하고 현재 기본·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다.

군은 또 파크골프장 조성 부지 내에 사업비 70억원(국비 30억, 지방비 40억원원)을 투입해 '가칭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를 건립한다.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는 군위군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4년 국민체육센터 건립 지원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30억원을 확보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군위군은 지난 5월 문회체육관광부의 공모사업에 신청했고, 지난 7월 문화체육관광부 현장실사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됐다.

군위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가칭)는 연면적 2천500㎡에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내년에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사전 행정 절차를 거쳐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는 ▷시니어 실내체육관과 GX실(요가·댄스) ▷건강 측정 및 운동처방실 ▷시니어 친화형 헬스장 ▷메디컬룸 등 다양한 스포츠 편의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군위군이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를 파크골프장 부지 내에 조성하는 주된 이유는 어르신들의 스포츠 활동이 육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에 파크골프의 효과가 공모적지 않다는 점을 감안한 데 따른 것이다.

실제로 군위군이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에 선정된 데는 파크골프장 부지 내에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를 건립하겠다는 안이 주관 부서에서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의흥면 이지리 일대에 180홀 규모의 파크골프장 조성과 함께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타'가 건립되면 소멸위기의 도시에서 국내 최대의 파크골프 중심지로 '생활체육도시의 메카'로서 이름을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은 윤석열 대통령 국정과제로 100세 시대 고령 친화형 체육시설 조성을 통해 어르신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체육 인프라 확충 사업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