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유개발연구원(ktdi)과 ㈜아진이 산연협력사업으로, 'T-die' 발포본딩기술을 통한 방청성(녹 방지 성능)과 포장 작업성이 우수한 냉연철강 포장재 'Tycov' 제품개발에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ktdi는 열가소성시트 성형설비를 활용해 발포수지 혼합비 및 압출공정기술 최적 조건을 확립하고, 아진은 방청성 크라프트 페이퍼와 타포린소재의 본딩(합지) 및 코팅공정의 차별화 기술을 개발함으로서 고성능의 철강포장재 'Tycov'를 2년만에 사업화할 수 있었다.
기존 포장재는 포장 작업 시 말림 현상이 심하고, 방청성 크라프트 페이퍼가 와인딩 된 냉연철강에 달라붙는 현상이 발생하는 등 작업 공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Tycov'는 이런 포장 작업 공정의 어려움을 해결했다. 성능 면에서도 기존 포장재 대비 인장강도 2배 이상, 인열강도 4배 이상 및 파열강도 30% 이상을 향상했다. 또 발포 본딩 작업을 통해 사용 수지량과 포장재 중량을 감소했을 뿐 아니라 사용 후 폐기 시 방청성 크라프트 페이퍼와 타포린을 쉽게 박리시킬 수 있어서 환경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도 갖고 있다.
아진은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과 신규 연구인력 채용으로 합지 기술의 고도화와 수요 맞춤형 용도 제품 확대에 나섰다. 이를 통해 H제철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성능 향상을 통해 농업용, 건축용, 식품용 포장재 등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방안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