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행안장관, 경북 김천의료원 방문…"지역 비상진료대책 차질없이 추진"

"의료공백 막기 위한 공공의료기관 역할 절실한 상황"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3일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지역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북 김천의료원을 찾아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장관은 이날 정용구 김천의료원장으로부터 의료원 현황을 보고받고 연장 근무 등 비상진료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지난 1921년 개원한 김천의료원은 1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도립병원으로 400여 명의 의료진이 근무하고 있는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이다.

또 이 장관은 전공의 근무현황과 응급의료 및 비상진료체계 등 경북 지역 공공 의료체계 전반을 점검했다.

현재 경북도는 9개 응급의료센터, 21개 지역응급의료기관, 8개 응급의료시설이 24시간 응급실 기능을 수행하며 진료공백을 최소화하고 있다.

아울러 도내 4개 도·군립 의료원과 2개 적십자 병원에서 전문의 당직근무, 평일 2시간 연장근무, 토요일 정상근무, 환자 쏠림 대비 중증·응급·수술 비상근무조 편성·운영 등 비상 진료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장관은 "지방의료원 관계자들의 헌신과 노고 덕분에 그간 코로나 등 국가적인 의료 위기를 잘 극복해왔다"며 공공의료 최일선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의료원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어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을 막기 위해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며 "국민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지역의 비상진료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