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속보] 한덕수 "언제 어디든 가서 교수·전공의·의대생과 대화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의사 집단행동 대비 현장점검을 위해 대전 중구 충남대학교 병원을 방문, 응급의료센터를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의사 집단행동 대비 현장점검을 위해 대전 중구 충남대학교 병원을 방문, 응급의료센터를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충남대 병원을 찾아 의료계와 대화할 의지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날 한 총리는 대전 충남대병원의 응급의료센터와 권역 임상교육훈련센터 건립 현장 등을 둘러보며 비상 진료체계를 점검했다. 또 한 총리는 조강희 병원장을 비롯한 의료진과 별도로 마주 앉아 시간을 가졌다.

한 총리는 이 자리에서 "정부로서도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여러 어려움을 빨리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사전에 협의가 잘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의료계 관계자들과 진행한 간담회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한 총리는 "아쉽게도 의대 교수들 대표와 전공의 및 의대생 대표는 참여하지 않았다.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를 통해 해결하길 원한다. 대화 의지도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제 어디서든, 의대 교수들 대표나 전공의 및 의대생 대표들이 원한다면 제가 직접 관련 장관들과 함께 나가서 대화에 응하겠다"며 "다시 한번 교수와 전공의, 의대생 대표들이 대화에 나서주기를 요청한다"고 했다.

한 총리는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정부의 재정투자 방침을 소개하고 "정부는 이 모든 과정에 의료계를 파트너로 해 긴밀하게 협의하고 실질적인 정책을 실행하기를 희망한다"며 "지출 우선순위를 정하고 예산에 반영하려면 의료계와 협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의료계의 '2천명 증원 시 교육 질 우려' 주장에 대해선 "절대로 사실이 아니고 그렇게 될 수 없다"며 "4월 중에 개선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립대병원 시설과 장비 확충에 1천114억원을 투자하고 의료 연구개발에 9년간 1조원, 이 중 1천800억원은 필수 의료 분야에 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또 "전공의 이탈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병원을 지키는 의료진의 (체력) 소진이 걱정"이라며 "정부는 현장 의료진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현장에서 부족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달라"고 했다.

이어 "정부는 지역 병원이 필수 의료의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현장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