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종식 포스텍 교수 논문, '자연과학의 역사적 연구' 과학사 교육 특집호에 게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공계 대학생들에게 한국과학기술사 등을 배워야 하는 이유 설명

포스텍 이종식 교수
포스텍 이종식 교수

포스텍(포항공대)의 과학사 교육을 소개한 이종식 인문사회학부 교수의 논문이 최근 미국 과학사 저널 '자연 과학의 역사적 연구(이하 HSNS)'의 과학사 교육 특집호에 실렸다.

이 교수의 논문 '탈식민지화와 자기 성찰: 한국에서 한국 과학사 교육하기'는 우리나라 이공계 대학생들이 한국 과학 기술사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포스텍의 과학사 커리큘럼 및 교육철학에 대한 고민을 담았다.

이 교수는 논문을 통해 역사를 목적론적으로 해석하거나 특정 시대의 과학을 섣부르게 찬양 또는 비판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과학과 기술의 눈부신 성과와 어두운 과거는 종종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이 교수는 일본 제국주의, 냉전 시기 미국의 전 세계적 패권, 한국의 개발독재 등 구체적인 역사·사회적 맥락 속에서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변화를 성찰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한국 과학기술사의 흐름 속에서 자신의 위상과 미래지향적 비전을 스스로 사유할 수 있도록 북돋아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미래를 이끌 우리나라 이공계 대학생들에게 한국 과학 기술의 역사를 다각도로 교육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1948년 창간돼 현재 캘리포니아대학 출판부에 의해 발행되고 있는 'HSNS'는 세계 과학사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저명한 저널 중 하나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정부의 초대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혜훈 전 의원이 과거 보좌진에게 폭언과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국민의힘이 강력...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청주에서 어린이 2명을 오토바이로 치고 도주한 35세 남성이 경찰에 긴급체포되었으며, 피해 아동 중 한 명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상태로 병원...
오픈AI가 역대 빅테크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주식 보상을 지급하며, 직원 1인당 평균 150만 달러에 달하는 보상을 통해 AI 인재 유..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