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담비·국화방망이, 팔공산국립공원 대표 생물종으로 선정

팔공산국립공원 승격 지정에 따라 '깃대종' 선정
"국립공원 생물종 시민사회 관심 높이고 공원자원 보전에 최선"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인 '담비'. 팔공산국립공원 제공.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인 '담비'. 팔공산국립공원 제공.

국립공원공단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는 팔공산의 생태‧문화‧지리적 특성을 대표하는 생물종인 깃대종으로 '담비'와 '국화방망이'를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깃대종(Flagship Species)은 특정 지역의 생태‧지리‧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상징적인 야생 동‧식물로서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종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부터 깃대종을 도입해 전국 국립공원에 총 41종의 동·식물 깃대종을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이번에 깃대종으로 선정된 담비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으로 팔공산 전역에 서식한다. 팔공산 생태계 최상위 포식자로서 하위 생태계 생물 구성원 조절자 역할을 하는 생물종이다.

국화방망이는 팔공산 정상부에 주로 서식하고 세계자연보호연맹(IUCN) 적색목록 준위협종(NT)으로 지정된 식물이다.

팔공산국립공원 승격 지정에 따른 깃대종 선정은 전문가, 지자체, 지역주민, 시민단체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2차례에 걸친 회의와 1천582명의 국민이 참여한 온‧오프라인 선호도 조사 결과를 통해 최종 결정됐다.

이승준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자원보전과장은 "팔공산국립공원 승격 지정에 따라 깃대종을 선정했다"며 "국립공원 생물종에 대한 시민사회의 관심을 높이고 공원자원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