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차별화된 DGIST 학사제도…무학과 단일학부

등록생 전원 4년 전액 등록금 면제
8개의 분야 원하는 과목 자유롭게 선택

극네 4대 과학기술웑 중 하나인 디지스트 전경
극네 4대 과학기술웑 중 하나인 디지스트 전경

국내 4대 과학기술원 중 하나인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학사제도를 자랑한다.

가장 차별화된 강점이 무학과 단일학부 제도다. 대학원의 경우 학과별로 구분돼 있으나, 학부생은 기초학문 분야의 칸막이를 없애 자신이 원하는 연구 분야의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DGIST는 트랙 제도를 통해 8개의 분야(기계공학, 생명, 생명과학, 재료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화학, 화학공학)에서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해 졸업 시까지 학습할 수 있다. 트랙 제도를 통해 학생 스스로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자는 게 취지다.

다른 대학의 복수 전공과 같이 2개 이상 트랙을 이수할 수도 있다. 특정 전공을 선언하지 않고 자신의 진로 계획에 따라 전공 교과목을 수강하며, 모든 학생이 복수 전공 또는 부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무학과 단일학부, 등록생 전원 4년 전액 등록금 면제 등 디지스트는 학생들을 위한 차별화된 다양한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DGIST 제공.
무학과 단일학부, 등록생 전원 4년 전액 등록금 면제 등 디지스트는 학생들을 위한 차별화된 다양한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DGIST 제공.

학부생 그룹 연구 프로그램(UGRP)도 DGIST가 내세우는 차별화된 제도다. UGRP는 기초학부 3, 4학년 학생이 5명 내외로 그룹을 형성해 학생 주도적으로 연구 주제를 정하고 모험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자기완결적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에 DGIST는 UGRP와 기업 인턴십을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기업의 기술적 애로사항을 접목한 UGRP 연구 주제를 발굴한 뒤 학기 중에는 UGRP를 수행하고, 학생이 희망할 경우 방학 기간 기업 인턴십을 통해 UGRP 연구 결과가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학부생 경우 FGLP(신입생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를 통해 하버드대, 스탠퍼드대, UCLA, UC버클리 등 해외 유수 대학에서 여름학기 정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 수업료 및 기숙사비 전액 지원으로 혜택이 확대됐으며, 미국 외에 영국, 네덜란드, 싱가포르 등 파견 국가를 다양화해 파견기관이 총 14개 대학으로 늘어났다.

이 외에도 ▷DGIST와 학생 교류 협정을 체결한 해외 대학으로 6개월에서 1년 간 파견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 우수 연구실 및 기관에서 연구·연수를 수행하는 DURA(학부생 해외 연구연수 프로그램) ▷해외 기업체 현장 실습 활동을 진행하는 GIIA(해외 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창업캠프, 창업경진대회 및 특강 등 창업 전주기 교육을 운영해 학생들의 창업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DGIST의 학생 지원 혜택으로는 등록생 전원이 4년(8학기) 동안 전액 등록금이 면제되며, 학기 중 생활비(학생지원경비)도 다른 과학기술원보다 많이 지원된다.

DGIST의 2025학년도 수시모집은 오는 13일까지 유웨이어플라이를 통해 원서 접수를 받고 있다. 올해 수시모집은 기초학부 190명 내외, 반도체공학과 25명 내외로 선발한다. 기초학부는 일반전형 110명 내외, 학교장 추천 전형 50명 내외, 고른기회 전형 20명 내외, 과학 인재 전형에 10명 내외로 선발하며, 반도체공학과는 일반전형 25명 내외로 총 215명 내외 규모를 선발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