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지역에 산재한 세계유산과 국가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국비 공모사업이 내년에 진행,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국가유산 향유 기회를 제공한다.
안동시는 2025년도 국가유산청 주관 각종 공모사업에 모두 12건이 선정됐다. 2024년과 비교해 2건이 더 선정됐다.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7건, 세계유산 활용 프로그램 4건, 세계기록유산 홍보지원사업 1건 등이다.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은 국가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유산을 지역발전을 위한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
'생생 국가유산 사업'에 '탈쓰고 탈막세', '임하리 천년고탑에 등불을 밝혀라', '우리 삶과 함께한 안동한지' 등 3건이 선정됐다.
'꼬마도령의 놀이터 묵계서원', '도계의 열두 마당 세시이야기' 등 '향교·서원 국가유산 활용사업' 2건을 비롯해 '임청각에서 나라사랑 정신을 배우다'와 '소호헌에서 만나는 종가음식 맹인 어머니의 약밥' 등 고택·종갓집 활용사업 2건이 선정됐다.
이 가운데 미래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꼬마도령의 놀이터 묵계서원'은 9년, 안동문화지킴이에서 주관하는'임청각에서 나라사랑 정신을 배우다'는 4년 연속 선정됐다.

'우리 삶과 함께한 안동한지'와 '소호헌에서 만나는 종가음식 맹인 어머니의 약밥'은 신규로 선정됐다.
'세계유산 활용프로그램'은 세계유산 및 세계기록유산 가치의 보존 및 전승을 목적으로 활용과 참여를 통해 세계유산의 진정성 및 역사적 가치를 느끼고 향유하기 위한 사업으로 ▷서원건축의 백미 만대루 ▷600년의 역사 하회마을 ▷도산에서 퇴계처럼 ▷세계유산 '도산·병산서원' 활용프로그램 등 4건이 선정됐다.
이 가운데 '도산에서 퇴계처럼'과 '세계유산 도산·병산서원 활용프로그램'은 신규로 선정됐다.
'세계기록유산 홍보지원 사업'은 세계기록유산에 대한 홍보를 활성화해 국내외 활용도 및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한국국학진흥원이 주관하는 '한국의 유교책판 홍보 사업' 1건이 선정됐다.
안동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모사업을 통해 세계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세계유산도시 안동을 홍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