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는 7일 시청 웅부관 청백실에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참여체계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아동과 관련된 정책이나 제도 등에 참여할 수 있으며 아동의 권리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아동 대표단이다.
아동위원 임기는 2년으로 아동복지 정책 수립, 아동친화적 도시 환경 조성, 아동의 건강 증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동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이날 발대식에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6학년까지 20명의 아동으로 구성된 제1기 아동참여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함께 아동 4대 권리(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교육 등을 통해 아동들이 시정에 참여하는 주체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안동시를 소개해 보기' 조별 활동을 통해 안동시의 역사, 문화, 관광 명소, 특색 등을 자유롭게 조사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위원으로 참여한 아동은"아동참여위원으로 활동하게 돼 기쁘고, 오늘 안동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보게 돼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안동시는 앞으로도 아동참여위원회를 통해 아동들이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아동참여위원회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시민으로서 성장하고, 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아동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아동이 행복한 안동시를 만들기 위해 아동참여위원회를 적극 지원하고, 아동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 많은 뉴스
장동혁 "한동훈과 같이 못간다…해당 행위엔 강력 조치"
李 대통령 지지율 70% 육박…'여론조사꽃' 조사결과
'700조 선물 외교'에도 뒤통수 친 미국, 혈맹 맞나
대통령실 결단에 달린 'TK신공항 자금난'…대구시 '新 자금 계획' 예고
트럼프 "한국 배터리·조선 인력 불러들여 미국인 훈련시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