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주시가 드론 배달 서비스를 10월 1일부터 11월말까지 두 달간 선보인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서천과 영주호에 드론배송센터(배송 거점)와 배달점 8개소를 구축

영주시가 영주호에서 드론배송 시범 운영을 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영주시가 영주호에서 드론배송 시범 운영을 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먹깨비 앱으로 주문하면 간편하게! 드론으로 빠르게 배달합니다."

경북 영주시는 29일 영주호 용마루1공원 주차장 드론배송센터와 오토캠핑장에서 드론배송 시연회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10월1일부터 11월말까지 두 달간 드론배송서비스를 시작한다.

드론 배송은 영주시가 올해 초 국토교통부 2025년 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 K-드론배송 상용화사업 공모에 선정돼 시작됐다.

이날 행사는 영주호 드론배송센터에서 드론 물품을 적재, 자동 점검 시스템을 통해 배송 드론 이륙 시연이 이뤄졌고 배달지인 영주호 오토캠핑장에서 공공배달앱 '먹깨비'를 통해 주문부터 물품 수취까지 전 과정을 성공적으로 선보였다.

시는 그동안 서천과 영주호에 드론배송센터(배송 거점)와 배달점 8개소를 구축하고 지난 8월까지 안전성 검증과 비행로 테스트를 마쳤다.

시범 드론배송서비스는 매주 수·목·금·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단 기상 상황에 따라 일정은 변동될 수 있다. 시민들은 지정된 배달지에서 먹깨비앱으로 주문한 음식을 드론으로 받아볼 수 있다.

지정 배달지는 ▷서천권역(서천둔치, 파크골프장 제2구장, 강바람놀이터 건너편, 문정둔치, 문정야외물놀이장) ▷영주호권역(오토캠핑장, 어드벤처 캐슬, 용마루2공원, 평은역사)이다.

현재 드론배달 가맹점은 14개 업소가 참여하고 있으며, 시는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11월까지 먹깨비 앱을 통한 드론 주문 시 횟수 제한 없이 3천원 할인쿠폰을 지원한다. 또한 참여 가맹점 추가 모집을 통해 이용객 확대를 통한 서비스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유정근 영주시장 권한대행은 "시민들은 두 달간 서천과 영주호에서 드론배달이란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게 됐다"며 "드론배송 서비스는 단순한 편리함을 넘어 물류 혁신을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