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에스원, 호텔 보안 강화 첨단 안전 시스템 구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AI·IoT 기술 활용해 투숙객 안전 확보, 화재·범죄 대응력 강화

보안전문기업 에스원 직원이 호텔 안전망을 점검하고 있다. 에스원 제공
보안전문기업 에스원 직원이 호텔 안전망을 점검하고 있다. 에스원 제공

보안전문 기업 에스원(S1)이 호텔 안전망 확보를 위한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20일 에스원에 따르면 회사는 호텔업계의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활용한 'SVMS'(Smart Video Management System) ▷IoT 센서 기반 실시간 화재 감지 시스템 '블루스캔' ▷응급 상황 대응력을 강화하는 'AED 온라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방한 관광객 수가 급증하면서 국내 호텔 업계도 호황을 누리고 있으나 보안 공백에 대한 우려도 덩달아 높아진 상황이다. 특히 24 시간 운영되는 호텔의 특성상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면서 투숙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아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 경찰 통계에 따르면 숙박업소(호텔, 모텔, 민박 등)에서 발생하는 강력범죄가 연간 3천485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객실 내 외부인 무단침입 폭행 사건, 투숙객 간 분쟁으로 인한 난동 등 다양한 사건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다중이용시설 특성상 사건사고 발생 시 대규모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체계적인 안전 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에스원은 신속한 대응을 목적으로 'SVMS'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SVMS는 AI 기반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해 호텔 내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 및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AI 알고리즘을 통해 객실과 로비 등 다중이용시설 내 외부인 무단출입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도난, 폭행 등 상황을 자동 감지해 알림을 발송해 사고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다.

또 화재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 화재 감지 시스템 '블루스캔'도 눈에 띈다. 블루스캔은 전기차 충전소, 흡연구역, 기계실 등 화재 위험 구역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이상 유무를 즉시 감지한다. 화재 상황에 즉각 대응해 대형 화재사고를 예방, 고객 안전을 확보한다.

이 외에도 에스원은 AED 관리 부실 문제를 실시간 온라인 모니터링 서비스로 해결했다. 또한 사용법 교육 부족으로 인한 낮은 이용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심폐소생술 무상 교육도 지원하고 있다. AED 온라인 모니터링 솔루션은 관리자가 현장에 가지 않더라도 AED 본체 및 부속품의 사용 가능 여부, 사용연한, 현재 위치 등을 전용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에스원 관계자는 "호텔 안전 관리 체계를 강화해 투숙객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