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학과 Insight+전공 Inside] AI·빅데이터로 길 넓히고, 평생학습으로 문 넓힌 영진전문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성인학습자 맞춤 과정 강화…미래라이프융합과·스포츠경영과 등 신설
전국 경진대회 다관왕…회계·세무 주문식교육 기반 성과 지속

영진전문대 경영회계융합계열 파크골프경영과가 전국 파크골프대회에서 일반부 우승을 차지하고 관계자들이 함께 한 모습. 영진전문대 제공
영진전문대 경영회계융합계열 파크골프경영과가 전국 파크골프대회에서 일반부 우승을 차지하고 관계자들이 함께 한 모습. 영진전문대 제공

영진전문대 경영회계융합계열이 성인학습자 맞춤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있다. AI·디지털 빅데이터 기반 인재 양성에 이어 파크골프·피클볼·문예창작 등 특화 프로그램을 잇달아 개설했다. 계열 특성화 성과와 전국 경진대회 수상 실적도 꾸준히 이어지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경영회계융합계열은 1977년 공업경영과로 출발해 1998년 산업정보계열로 개편한 뒤 2002년 전문대학교육협의회 경영계열 평가 '전 부문 A+ 최우수학과' 선정, 2006년 신세계 이마트 유통경영 계약학과 개설, 삼성전자·AXA다이렉트·교보생명보험·아진산업·신세계백화점·롯데하이마트 등과의 주문식교육 협약 체결을 이어가며 성장 기반을 다져왔다.

회계세무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결합한 주문식교육과 국가공인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운영으로 각종 공모전 입상과 국고사업 선정 등 성과를 이어오며 전국적인 명성을 쌓았다. 특히 2·4년제 대학과 단체·개인이 참여하는 '전국NCS회계정보실무 경진대회'에서 전문대 부문 1위를 수년간 기록했고, 실무 부문에서는 4년제 대학을 포함해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독보적 성과를 냈다.

올해 열린 '제31회 전국전산회계경진대회'에서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최우수상, 우수상, 특별상 등 총 10개 상을 수상하며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다. 이 대회에서 손민규 학생(2년)은 전산세무회계 대학일반부 최고 영예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받으며 전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계열 특성화 성과에 힘입어 최근 3년 평균 취업률은 72.2%(교육부 정보공시)를 기록했다. 졸업생들은 LG, 한화, LS, STX 등 대기업과 더존비즈온, 삼일인포마인 등 기업 회계 부서에 안정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경영회계융합계열은 백세 시대를 맞아 인생 2막을 준비하는 학습자의 욕구를 반영해 자기계발·사회공헌·여가·건강을 아우르는 특화 교육과정을 잇달아 개설했다. 2023학년도 개설한 '파크골프경영과'는 전국 최초 파크골프 특성화 학과로 자리 잡았고, 학생들은 '파크골프교육지도사', '파크골프경기기록사', 노인·가족심리상담사 등 다양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올해 신설한 '미래라이프융합과'는 재직자와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표적 평생학습 과정으로 운영된다. 평생교육사 2급, 노인스포츠지도사, 요양보호사, 바리스타, 노인심리상담사, 재테크 실무 자격증 등을 지원하며 경력 전환과 사회 재진입을 돕는다.

2026학년도에 '스포츠경영과(피클볼 전공)'와 미래라이프융합과 내 '도서관문예창작전공'을 새롭게 시작한다. 스포츠경영과는 피클볼 이론·실기, 운동생리학, 스포츠심리학, 스포츠마케팅 등 체계적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도서관문예창작전공은 사서자격증(준사서)과 글쓰기 교육을 함께 제공하며, 영진전문대 도서관과 연계한 북큐레이션·프로그램 기획·정보서비스 실습 등을 특징으로 한다.

영진전문대는 성인학습자의 안정적 학업을 위해 '평생학습지원센터'를 운영하며 학과 특성에 맞춘 교수법과 학습법을 제공하고 있다.

정희진 경영회계융합계열 부장은 "명품 주문식교육을 통해 회계·세무 전문 인재를 길러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자에게도 웰빙·경제적 안정, 사회 참여가 가능한 평생학습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며 "시대 변화에 맞춘 교육 혁신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실무 전문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영회계융합계열 미래라이프융합과 수업 모습. 영진전문대 제공
경영회계융합계열 미래라이프융합과 수업 모습. 영진전문대 제공
제31회 전국전산회계경진대회
제31회 전국전산회계경진대회'에서 전산세무회계 대학일반부 '전체대상'인 산업부장관상 등을 수상한 경영회계융합계열 학생들이 지도교수와 기념 손하트를 하고 있다. 영진전문대 제공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