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블록체인 도시 도약…시민 체감 서비스 한자리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시는 블록체인 융복합타운 성과공유회를 열어 행정·의료·교육·반려동물 등 생활 전반에 적용된 시민 체감형 블록체인 서비스를 공개하고 신규고용·투자유치 등 성과를 발표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블록체인 융복합타운 성과공유회를 열어 행정·의료·교육·반려동물 등 생활 전반에 적용된 시민 체감형 블록체인 서비스를 공개하고 신규고용·투자유치 등 성과를 발표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와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은 9일 수성알파시티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에서 블록체인 융복합타운 조성사업 성과공유회를 열고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들을 공개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지난 2023년 문을 연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를 통해 개발된 기술이 행정과 교육, 의료, 산업 전반에 미치는 변화와 지역 기업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정 분야에서는 루트랩과 디엑스웍스가 정부24 전자문서지갑과 다대구앱을 연계해 원스톱 민원 처리를 구현한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소개했다. 드림아이디어소프트와 이튜는 기부금 사용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시민참여형 디지털 나눔 서비스'를 선보였다.

교육 분야에서는 드림빌더가 위·변조를 막는 '학교 문서발급 신뢰 체계'를, 더블엠소셜컴퍼니가 '시험·평가 신뢰 서비스'를 공개해 교육 현장의 신뢰도 제고 방안을 제시했다.

생활·산업 혁신 사례도 발표됐다. 토마스톤은 'AI 구강관리 리워드 서비스'를, 푸딩은 '블록체인 기반 상생 포인트 서비스'를 통해 골목상권 활성화 모델을 제시했다. 투비스는 '재활치료 이력 분산 저장 서비스'를, 디엑스웍스는 자원순환을 위한 '디지털제품여권 서비스'를 발표했다.

반려동물·콘텐츠 분야에서는 비욘디가 'AI 기반 반려동물 DID(분산신원인증) 서비스'를, 니어네트웍스가 '반려견 마이크로칩 관리 서비스'를 선보였다. 와이디자인랩은 'DID 기반 작품 인증·유통 플랫폼'을, 멜라카는 '그래피툰 저작권 서비스'를 공개하며 창작자 권리 보호 기술을 소개했다.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은 올해 ▷신규고용 33명 ▷투자유치 17억원 ▷특허 출원 14건 등을 달성하며 상용화 기반을 확대했다. 시는 이 같은 성과가 지역 ABB(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산업 활성화의 기반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시는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개소, 다대구앱 기반 시민체감 서비스 확대, 블록체인 융복합타운 조성 등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디지털 혁신 선도도시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류동현 대구시 ABB산업과장은 "대구는 연속적인 블록체인 정책 추진을 기반으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시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확산과 기업 성장 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이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기회'로 언급하며 통합 논의에 탄력을 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장 출마를 고민 중인 주호영...
정부가 한국철도공사와 에스알(SR)의 통합을 통해 고속철도 운행 횟수와 좌석 증가를 추진하고 있으나, 요금 현실화와 같은 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
경기 화성에서 수면제가 탄 술을 먹인 뒤 성폭행하고 이를 촬영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인터넷 방송 BJ A씨와 피해자의 남자친구 B씨에게 검찰이...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