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유명 인사 과거 익명 지식인 답변 노출…네이버 "오류로 인한 사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네이버 "불편 끼쳐 죄송…연결 프로세스 전면 점검"

네이버. 연합뉴스
네이버. 연합뉴스

유명 정치인과 연예인, 운동선수들이 과거 익명으로 작성했던 네이버 지식인(지식iN) 답변 일부가 외부에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네이버는 이에 대해 "이용자들에게 큰 불편과 우려를 끼쳤다"며 공식 사과했다.

5일 정보통신(IT) 업계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전날 오후 네이버 인물 프로필에 '지식인' 버튼이 새로 추가됐다.

이 과정에서 일부 국내 유명 인사들이 과거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에 남긴 답변 기록 일부가 노출됐고 온라인상에 빠르게 확산됐다.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팀은 공지를 통해 "네이버 인물정보에 지식인 프로필 링크가 공개되는 오류가 발생했다"며 해당 현상을 인지한 뒤 4일 오후 10시쯤 조치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노출된 답변 가운데서는 정치인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가 대학 재학 시절 작성한 게시글이 주목을 받았다.

천 대표는 2004년 7월 등록된 게시글에서 '고려대 남녀차별이 심한가'라는 질문에 "조금 어이가 없다. 고대 남학우들이 다 욕구불만 변태들은 아니다"라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이어 그는 "술 취한 상태에서 여학우를 성희롱하는 것은 모든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 아닌가요?"라며 "저희 학교 문화가 대단히 야성이 넘치다 보니 남학생들이 주축이 돼 노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적었다.

해당 답변은 현재 시점의 감수성과 충돌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방송인 홍진경씨가 1년 전 지식인에 '키 멈추는 방법'에 대해 특정 병원과 의료진을 추천해 주는 글도 노출됐다.

격투기 선수 명현만씨가 '명현만 UFC 가면 1승 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타격은 상당한 편이나 그라운드가 안 좋아 힘들 것"이라고 내놓은 답변도 시선을 끌었다.

이번 답변 노출 사고는 네이버가 인물 정보를 등록 또는 수정할 때 사용하던 계정과 지식인 관련 콘텐츠가 갑자기 연동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일고 나서 문제의 네이버 계정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네이버 인물정보에서 지식인 사이트 링크도 모두 제외됐다.

네이버는 "지식인 서비스팀이 동일한 문제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설정과 타 서비스와의 연결 프로세스 전반을 다시 점검하고 있다"며 "큰 불편과 우려를 끼친 점 깊이 사과한다"고 전했다.

네이버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지식인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신속히 확인 후 답변을 주겠다고 덧붙였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된 가운데, 제소 배경에는 서울시당의 '사당화'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재명 대통령은 위례 신도시 ...
국내 반도체주들이 일제히 약세를 보이며 KRX 반도체 지수가 3% 하락한 가운데, 뉴욕증시에서 AI 관련 기술주가 급락한 영향이 크다. 정부...
김희수 전남 진도군수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 중 외국인 여성 수입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으며,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를 만류하며 산업 발전...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