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단신

초서의 이해

◆초서의 서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응용하는데 실제적으로 도움을 주는 입문서인 초서의 이해(중문 펴냄)가 출간됐다.

대구서학회 회장인 채용복씨와 중문학자 문종명씨가 중국 서론가 왕부지의 책을 번역한 이 책은초서의 기본 기법인 필법, 묵법, 장법 및 이미지.운율등 서예 이론에 대해 쉬운 것부터 심오한 단계로 들어가면서 요점을 설명하고 있다.

제 1장 각종 초서체 단계의 특징과 입문 절차에서는 장초 금초 광초 행초에 대해, 제 2장 기초지식편에서는 집필과 운필, 기본 점획 필순 결체 장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밖에 필법 33결 묵법 리듬감과 운율 감상과 비평 창작등의 방법을 적고 있다.

성관계는 없다-이유섭씨

◆라캉정신분석연구소 소장인 이유섭씨가 성관계는 없다-라캉 정신분석학의 이론과 실제 를 민음사에서 출간했다.

한국 최초로 라캉 정신분석학 최고 학위를 받은 저자가 실제 분석 과정에서 얻은 임상 결과들을프로이트와 라캉의 정신분석학을 기반으로 이론화하고 실제 임상 결과들을 바탕으로 실체화해 소개하고 있다.

유학자들이 보는…경희대 조민환씨

◆경희대 강사인 조민환씨가 유학자들이 보는 노장 철학 (예문서원 펴냄)을 냈다.이 책은 두가지 관점에서 노장 철학을 고찰하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노장철학에대한 부정적인 이해, 즉 허무주의라든지 현실도피적인 사상이라든지 하는 이해 방식에 필자 나름대로의 견해를 밝히고 있으며 유학자들이 이해한 노장관을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유학자들이노장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하는 점은 지금까지 거의 다뤄지지 않았다 며 노장 사상은 해석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된다 고 밝히고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