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보스니아 총선 결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회교도 이제트베고비치 수석대통령에 당선"

[사라예보.워싱턴] 보스니아 내전 종식이후 처음 실시된 3인집단 지도체제의 대통령 선거에서 회교도 알리야 이제트베고비치 보스니아 현대통령이 국가원수인 수석 대통령에 당선됐다고18일 유럽안보협력기구 (OSCE)가 발표했다.

또한 대통령 선거와 함께 실시된 각 민족별 총선에서는 민족주의 정당들이 우세를 나타냈다.보스니아 선거를 감독한 OSCE의 보스니아 사무소 로버트 프로윅 대표는 이제트베고비치 대통령이 오는 98년 선거때까지 앞으로 2년간 집단 지도체제의 수석 대통령으로 임무를 수행할 것이확실하다 고 확인했다.

OSCE 개표 결과 회교도, 세르비아계, 크로아티아계 민족별 3인의 대통령으로 72만9천34표를 획득한 이제트베고비치, 69만3백73표를 얻은 몸칠로 크라이스니크, 34만2천7표를 얻은 크레시미르주박이 각각 당선됐다.

이중 가장 표를 많이 얻은 이제트베고비치가 수석 대통령직을 맡게 됐다.

승리가 확정된 후 이제트베고비치는 나는 나의 정치적 목표, 간단히 말해서 국가의 통일과 국가내에서 정의의 실현이라는 목표를 계속 밀고 나갈 것 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벨리보르 오스토지치 세르비아계 부총리는 패배를 인정하고 이번 투표결과 탄생하게되는 연합 지도부에 협력하겠다고 발표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