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현철세우기' 공방, 발묶인 한보특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여야 소위 진통"

국회 한보사태조사특위는 24일 오후 조사계획서 작성소위를 열고 대상기관과 증인채택범위 TV청문회개최 등 쟁점에 대한 절충을 벌였으나 특히 김영삼대통령의 차남 현철씨의 증인명단 포함여부 등으로 진통을 겪었다.

게다가 여야 3당은 약속이나 한 듯 자체 선정한 증인 명단을 비공개로하고 있어 협상과정에서의담합 내지는 뒷거래를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마저 일고 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이에 앞서 지난 23일 한보 국정조사에 신청할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단일안으로 확정, 증인 1백49명, 참고인 6명으로 했다. 당초 국민회의는 1백30명, 자민련은 1백50명이었다.

두 당 모두 명단내용은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당관계자들에 따르면 단일안의 증인중에는 현철씨를 비롯, 구속된 신한국당의 홍인길, 정재철, 황병태의원, 이원종정무, 이석채경제수석비서관 등청와대 비서실관계자 10명, 김기수검찰총장 등 검찰 지휘부 3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또한 한이헌, 박재윤 전 청와대경제수석 등도 있다는 것.

신한국당 최형우 김덕룡의원은 참고인으로 했지만 국민회의 권노갑의원은 한보외압과 무관하다며증인이나 참고인명단에서 제외시켰다.

이에 반해 신한국당명단은 야권단일안의 규모에 비해 20%%도 안되는 수준으로, 증인 24명 참고인 5명 등을 제시하고 있다.

포함된 인사들로는 한보비리와 관련돼 사법처리되거나 검찰조사를 받은 경우, 은행장 등 한보대출 결정을 한 위치에 있었거나 한보철강 정책결정에 관여한 사람 등이다.

또한 현철씨의 증인채택 문제에 대해 조사특위의 신한국당 간사인 박헌기의원은 "김씨가 명예훼손 사건의 고소인 자격으로 검찰조사를 받은 것이며 조사결과 아무런 혐의가 없는 것으로 드러난만큼 증인으로 나설 필요가 없다"고 밝히고 있다.

반면 야당측 간사인 국민회의 이상수, 자민련 이인구의원은 "검찰조사에 대한 국민들의 엄청난관심에서도 입증됐듯 현철씨 증인채택문제는 한보의혹 규명과 직결되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徐奉大기자〉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