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장해연금이란.
▶답변=장해연금은 국민연금가입자가 예기치못한 질병 또는 부상으로 장해를 입어 노동능력이 상실된 경우에 지급되는 급여로 장해정도(장해 1급∼4급)에 따라 다르다.단, 질병으로 인한 장해의 경우 질병의 초진일 현재 가입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하며 부상으로 인한 경우에는 가입기간이 1년 이상이 되는 때부터 장해연금이 지급된다.장해 1급의 경우 기본 연금액의 1백%에 가급연금액을 합한 금액이 지급되며 장해가 1등급씩 낮아질 때마다 기본 연금액의 20%가 감액돼 지급된다. 그러나 장해 4급은 일시 보상금으로 기본 연금액의 1백50%가 지급되며 가급연금액은 가산되지 않는다.
장해등급의 결정 및 심사는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전문과목별로 자문의사를 위촉, 실시하고있으며 가입자가 장해를 입었을 때는 국민연금 지정의료기관에서 진단서를 발부받아 가입자의 주민등록 주소지를 관할하는 국민연금관리공단 지부나 출장소에 청구하면 된다.































댓글 많은 뉴스
'갭투자 논란' 이상경 국토차관 "배우자가 집 구매…국민 눈높이 못 미쳐 죄송"
"이재명 싱가포르 비자금 1조" 전한길 주장에 박지원 "보수 대통령들은 천문학적 비자금, DJ·盧·文·李는 없어"
"아로마 감정오일로 힐링하세요!" 영주여고 학생 대상 힐링 테라피 프로그램 운영
'금의환향' 대구 찾는 李대통령…TK 현안 해법 '선물' 푸나
문형배 "尹이 어떻게 구속 취소가 되나…누가 봐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