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다이제스트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금리 진정기미 뉴욕주가 폭등

미 연방 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금리인상의 고삐가 잡힐 가능성을 시사한 뒤 뉴욕 주가가 1일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나스닥 지수는 5.34%나 오른 3천582.50에 폐장됐으며,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도 1.23% 상승했다.

▨獨 외국인 첨단기술자 취업 허용

2만명의 외국인 첨단기술 인력이 독일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그린카드' 프로그램이 독일정부에 의해 승인됐다. 8월 발효 예정. 첨단기술 관련 학교를 졸업했거나 연봉 4만8천달러 이상을 보장받은 외국인은 5년간의 취업허가를 받을 수 있다.

▨日 중견 생명보험사 디이하쿠 파산

일본의 중견 생명보험사 다이하쿠(第百)가 지난 31일 파산했다. 일본 생보사의 파산은 1997년 닛산(日産), 작년 6월 도호(東邦)에 이어 이번이 3번째이다.

▨독일 하노버 '엑스포 2000' 개막

독일 니더작센 주(州) 하노버에서 '엑스포 2000'이 1일 개막됐다. 전세계 153개국과 27개 국제단체들이 참가했으며, 오는 10월 하순까지 계속된다. 그러나 엑스포장에는 많은 국제화 반대론자들이 몰려들어 시위를 벌였다.

▨美 대형은행 재정공개 의무 강화

미국 FRB는 투자자들이 위험도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대형은행의 재정공개 의무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세부 시행방안은 연말까지 최종보고서로 제출될 예정. 이에따라 대형은행의 무모한 신규사업과 위험도 높은 상품에 대한 지나친 투자 등이 시장원리에 의해 규제될 전망이다.

▨GM.포드 등 차 74만대 리콜

GM.포드 등 미국내 8개 자동차 메이커가 최근 74만대의 차량을 여러가지 문제로 리콜했다. 리콜 회사에는 다임러크라이슬러 북미본부, 현대.이스즈.마즈다.페라리.롤스로이스 등도 포함됐다. 그러나 리콜 사유와 관련된 사고나 인명피해는 없었다.

▨佛 실업률 9년만에 10% 아래로

법정 노동시간을 주당 35시간으로 줄인데다 서비스 부문이 호황을 보이자 프랑스 실업률이 9년만에 처음으로 10% 미만으로 떨어졌다. 노동장관은 지난 4월 실업률이 9.8%였다고 발표했다.

외신종합=

趙珦來기자 swordjo@imaeil.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