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열규 세상읽기-젖 안 떨어진 사회 그리고 정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에서 세살 버릇은 대개 젖내나는, 덜 떨어진 버르장머리를 의미한다. 한데 젖빨이 할 시절의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면 그건 더 지겨울 것이다. 그런 식으로 '젖감질'이라고나 할, 젖먹이 시절의 병이, 그것도 정신적이고도 정서적인 병이 사회와 정치판에서 흉물을 떤다면 지겹다 못해 토악질이 날 것이다.

'스킨십'이란 말은 '피부 접촉'이되, 그게 유아 교육론쯤에서 사용되면, 어미 자식 사이의 피부접촉을 의미한다. 물론 어미 젖가슴에 안겨서 젖을 빠는 것도 당연히 스킨십에 속한다.

한데 이 같은 차원의 스킨십은 젖빨이의 과부족과 맺어져서 젖먹이들의 정서적 장애를 야기하게 되는데, 젖을 먹을 시기가 이른바, 입술 성욕기(性慾期)와 겹치는 만큼, 그 정서적 장애는 아기의 성장 과정만이 아니라 성인이 된 이후에도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스킨십은 지나쳐도 모자라도 안 된다. 전통 한국사회에서는 젖먹이들이 스킨십의 과잉 상태에서 자라났다. 아비는 아예 제 삼자가 되어서 왕따당하다시피 하고 어미하고 아기가 찰떡궁합이 된다. 이게 한국식의 기묘한 어미-아기 그리고 아비 사이의 삼각관계다.

한데 이에 비해서 서구나 미국 같으면 유아는 태어나자 말자, 아비와 어미 사이의 끈끈한 관계 속에 이따금 끼어드는 은전(恩典)을 입게 된다. 아기가 제 삼자가 된 아비-어미 그리고 아기 사이의 삼각관계가 형성된다.

전통 한국 사회의 경우, 젖먹이 시절의 그 스킨십은 상당히 오래 간다. 일년은 예사로 넘긴다. 막내의 경우에는 질질 더 오래 간다.

바로 이 때문에 몇 가지 정신-정서적 장애에 시달리게 된다. 첫째, 진작 버렸어야 할 '입술 성욕'이 나이 든 뒤에도 질기게 따라 붙게 된다. 세계적으로도 한국이 압도적으로 많은 흡연인구를 가진 이유의 하나는 여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젖꼭지 빨아대던 그 젖먹이 적 버릇이 담배 빠는 버릇이 되어서 여든까지 가게 되는 셈이다. 젖꼭지 빨아대는 거나 담배 빨아대는 거나 그게 그거다.

둘째는 더 심각한 장애다. 그것은 소위 '분리와 개별화의 장애' 바로 그것이다. 아기는 언제고 어미-아비에게서 분리되어서는 혼자 독립해서 자아의 정체성을 이룩해야 하는데 , 그게 그만 그 과잉이 된 스킨십 때문에 차질을 빚는 것이다. 아기는 열 살이 넘고 청년기가 되고 성인이 되어도 여전히 소위, '마더 차일드'로 머물게 되는 것이다.

대학 입시장까지 따라 가서 철문에다 고개를 박고는 안을 뚫어지게 들여다보고 있는 어머니들의 눈길은 스무 살이 다 된 청년의 자식을 여전히 또 악착같이 '마더 차일드'로 잡아 매두려는 쇠사슬 같은 것이다. 이래서 어미는 안 떼 놓으려는 '마귀 어미'가 되고 자식은 안 떨어져 나가려는 '다 큰 젖먹이'가 되는 것이다.

대학을 가서 공부할 때나 졸업하고 시집 장가 갈 때나 여전히 어미-아비 손만 쳐다보는 자식의 모습은 가장 한국적인 '청년 상'의 하나다. 이들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가서는 상사에 매달리고 그 눈치나 보게 된다. 그들은 여전히 '젖먹이 사회인'들이다.

그러다가 차질이 생기면 연신 담배나 빨아대면서 젖을 빨던 시절로 돌아간다. 연거푸 술잔을 빨고 또 들이킬 적에도 젖을 마음껏 빨아 대고 또 삼켜대던 그 '황금시절'을 그리워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이들 젖먹이 어른들이 우리 사회의 귄위주의를 부추기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나위 없다. 이 점은 정치판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른바, '보스 정치' 또는 '일인 정당' 등은 '어른 젖먹이'들이 작당해서 만들어 놓은 것이다. 다만 이들은 담배 빨고 술 들이키고 하는 것 말고 적어도 그 일부나마 '돈(금전) 빨이'하는 걸로 그 개성을 돋보이고 있지만 그들에게서는 필경 권력도 '젖빨이' 욕망과 겹쳐 있을 지도 모르는 일이다.

인제대 교수·국문학과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1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은 55%로 직전 조사 대비 1% 하락했으며, 부정 평가는 36%로 2% 증가했다. 긍정적...
금과 은 관련 상장지수상품(ETP) 수익률이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과 실물시장 공급 부족으로 급등하며, 국내 'KODEX 은선물 ET...
방송인 박나래와 관련된 '주사이모' 불법 의료행위 논란이 확산되며,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직접 시인하고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입짧은햇님은 '주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