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국가상대 소송 늘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권리의식 향상 등으로 개인 및 단체 등이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법무부 등에 따르면 국가를 상대로 한 소송은 전국적으로 지난해 3천500여건이 접수돼 2000년보다 약 9% 정도 증가했다. 소송금액도 99년 6천745억원, 2000년 7천989억원, 2001년 8천885억원으로 비례해 늘고 있다. 대구.경북지역에서도 국가를 상대로 한 소송이 2001년 186건으로 전년의 146건보다 27%나 늘었다.

소송의 내용도 다양해져 그동안 대다수를 차지했던 소유권 다툼 등 부동산 관련 소송은 대폭 줄어든 반면 환경권, 정보공개, 흡연.재해.보건복지.의약품 피해.참정권.사법시험 등 각종 국가시험 출제 및 채점관련 손해배상, 납세자 소송 등 새로운 유형이 크게 늘고 있다.

실제 대구시 동구지역을 비롯 포항, 예천, 상주지역 주민 100명은 국가 및 공항공사를 상대로 지난해 3월 항공기 소음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1인당 200만원씩을 배상하라는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대구지법에 냈다.

개인적으로 소송을 내는 경우도 잇따라 비가 내리는 날 내리막길을 걷다 점자보도블록에 미끄러져 무릎을 다친 ㄱ씨는 지난 4월 "국가는 재산상 손해와 위자료 등 760만원을 배상하라"는 법원의 판결을 받아내기도 했다. 또 서울의 한 대학병원 환자 10여명은 항생제에 내성을 갖는 세균에 집단 감염돼 피해를 봤다며 국가와 병원측을 상대로 1인당 1억원을 배상하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법조계 관계자들은 "국민들의 권리의식이 전반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등을 상대로 한 행정소송에 이어 국가를 상대로 한 국가소송이 증가하고 소송내용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국가 공무원들의 투명한 일처리 등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대현기자 sky@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북한의 위협을 간과하는 발언이 역사적 망각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배신이라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26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고 폭로하며 학폭의 고통을 회상했다. 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