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 영화 강추!) '그해 여름'

사랑은 애달프다.

아프고 쓰리다. 면도날로 애는 듯하다. 더구나 놓친 사랑은 더하다. 한까지 서리기 때문이다.

여기 '그해 여름' 짧은 추억이 평생을 간 사랑이 있다.

1969년 여름. 한 무리의 대학생이 시골로 '농활'(농촌봉사활동) 온다. 그 중에 삶에 목표나 악다구니도 없는 대학생 석영(이병헌)도 괴짜친구 균수(오달수)를 따라 내려온다. 빈둥대다가 도서관 사서 정인(수애)을 만난다. '빨갱이의 딸'로 마을사람들로부터 따돌림을 받고 있는 순수한 여자다. '외톨박이' 정인도 석영에게 마음이 끌린다.

3선 개헌 반대로 대학가는 흥분하고, '농활' 온 대학생들도 서둘러 학교로 돌아간다. 석영은 정인을 데리고 서울로 온다. 그러나 둘은 데모대에 휩쓸리고, 아버지의 전력 때문에 정인이 간첩죄로 몰리면서 둘은 사랑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이별을 맞게 된다.

영화는 '사람 찾아주기' 방송 프로그램 PD와 작가가 평생 독신으로 살아 온 노교수 윤석영의 첫사랑 정인의 행방을 알아내기 위해 취재 길에 오르면서 얘기가 시작된다. 그리고 옛 앨범을 넘기듯 카메라는 과거로 돌아간다.

전작 '품행제로'에서 과거를 배경으로 코미디를 풀어냈던 조근식 감독은 이 영화에서 복고 색채를 아름답게 재현했다.

고택에서 만남, 비오는 날 오두막, 숲길을 따라 흐르는 자전거 소리, 교정의 가설 스크린에서 울리는 흑백영화, 한밤중 냇가…. 읍내 레코드가게에서 로이 클라크의 '예스터데이 웬 아이 워스 영(Yesterday When I Was Young)'을 눈을 감은 채 듣는 모습은 참 아름답다.

시골 풍경은 정겹고, 사랑을 가꿀 때는 즐겁고, 헤어질 때는 격정적이고, 잊지 못하는 것은 아련하다. 사랑의 감정을 좇아가듯 수채화처럼 예쁘게 그려진 영화다.

수애의 연기가 한층 깊어졌다. '가족'이나 '나의 결혼 원정기'보다 훨씬 더 맑고, 깊어 관객의 정서를 자극한다.

신파적 멜로지만, 다소 과잉 감정이 흠이지만, 워낙 과거형의 '향수'이다 보니 그마저도 묻혀진다.

지금도 첫사랑을 잊지 못하는 이들은 눈물 꽤나 흘릴 영화다. 그래서 젊은 관객보다는 아폴로의 달착륙을 기억하는 나이든 관객에게 더 어울릴 듯하다.

김중기기자 filmtong@ms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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