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6년 8월 21일, 중국 홍위병 수백만 명이 베이징 시내에 집결했다. 홍위병은 중국 문화대혁명의 일환으로 준군사적인 조직을 이루어 투쟁한 대학생 및 고교생 집단. 중국 최고 지도자 마오쩌둥을 지지하며 당시 그 수가 중국 전역에서 1천100만 명에 달했다.
이들은 중국의 구시대적 문화유산을 제거하고 부르주아적 요소를 모두 축출하자고 외쳤다. 이에 따라 당 지도자들은 물론 교사 및 학교 지도자, 지식인, 그리고 전통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을 공격했다.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이러한 박해를 받고 처형당했다. 이들은 특히 마오쩌둥이 '수정주의자'라고 비판한 류사오치(劉少奇), 덩샤오핑(鄧小平)과 맞서 싸울 것을 결의한다. 마오쩌둥은 이에 따라 이들에게 빼앗겼던 당의 지배권을 다시 장악하기 시작했다. 홍위병들은 1966년 8차례에 걸쳐 베이징에서 대규모 집회를 가졌다.
그러나 이듬해 홍위병들 사이에 내분이 커지자 중국 정부가 이들을 정규군에 입대시키거나 고향으로 돌려보내면서 홍위병 운동은 점차 쇠퇴했다. 여론을 호도하여 상대를 중상모략할 경우, 홍위병에 비유하기도 한다.
▶1983년 필리핀 정치가 아키노 피살 ▶1959년 하와이, 미국 50번째 주로 편입
정보관리부 이재근
댓글 많은 뉴스
[단독] 백종원 갑질 비판하던 저격수의 갑질…허위 보도하고 나 몰라라
'곳간 지기' 했던 추경호 "李대통령 배드뱅크 정책 21가지 문제점 있어"
채무탕감 대상 중 2천명이 외국인…채무액은 182억원 달해
李대통령, 사법고시 부활 거론에…국정위 "논의 대상인지 검토"
李정부, TK 출신 4인방 요직 발탁…지역 현안 해결 기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