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남북 군사합의 의미와 공동 유해 발굴 현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MBC 'PD수첩' 11월 20일 11시 10분

MBC PD수첩
MBC PD수첩

MBC TV 'PD수첩'이 20일 오후 11시 10분에 방송된다.

9·19 남북 군사합의서가 체결되면서 남북 공동 유해 발굴 이행을 위한 지뢰 제거 작업이 시작됐다. 한반도의 평화 지도가 바뀌고 있다. 남북 장성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김도균 소장은 남북 군사합의 이후 남북 군사합의의 의미에 대해 말한다.

마치 화살의 촉처럼 생겨 이름이 붙은 화살머리고지는 6·25전쟁 당시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이른바 '철의 삼각지'에 있는 고지 중 한 곳이다. 이곳에는 국군과 미군 말고도 프랑스군, 인민군, 중공군 등 최소 5개국 군인의 유해가 묻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뢰 제거와 도로 개설 작업이 시작되고 채 한 달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6·25전쟁 당시 전사자의 유해 9구가 발견됐다. 당시 화살머리고지와 상감령, 저격능선의 같은 전장에서 맞부딪혔던 프랑스군, 중국 인민지원군, 한국군 등을 만나 당시 치열했던 고지 쟁탈전을 듣는다.

현장 공개를 통해 남북 군사합의 실천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남북 적대행위의 실질적 종결이라는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더불어민주당은 통일교와 신천지의 정치권 유착 및 비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검사법안을 26일 발의하며, 통일교와 관련된 불법 금품 제공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내란 특검팀의 추가 기소 사건에서 재판부는 총 징역 10년을 구형했으며, 내달 16일 첫 선고가 예정되어 있다. 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 북서부에서 이슬람국가(IS) 테러리스트를 겨냥한 공습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트..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