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교대-美 애리조나주립대 사범대 학술교류 MOU 체결

아이다 말리안(Ida Malian)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 사범대학 부학장(왼쪽)과 임청환 대구교대 총장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대구교대 제공
아이다 말리안(Ida Malian)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 사범대학 부학장(왼쪽)과 임청환 대구교대 총장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대구교대 제공

대구교육대학교(총장 임청환)는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ASU) 사범대학(Mary Lou Fulton Teachers College)과 최근 애리조나주립대학에서 학술교류·학생교류·공동연구 등에 관한 학술교류협정(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혁신분야에서 최우수 대학인 ASU의 교육 철학을 토대로,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교육 중인 컴퓨터과학 기반의 STEM 융합 수업에 대한 현장중심의 교류를 하고자 추진됐다. STEM이란 4차산업 혁명의 핵심 분야인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을 의미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구교대 예비교원 20명과 교직원 2명이 내년 2월 ASU를 방문해 'STEM 융합캠프'를 실시하기로 했다.

ASU 예비교원들도 한국을 방문해 한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우수한 초등교육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임청환 총장은 "미국은 한국처럼 엄격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없으나, 주 단위의 상향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해 자율성을 확보하고 있다"며 "이러한 차이점을 토대로 양국 교류를 통해 교육과정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글로벌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