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속보] 전북 정읍 오리농장 고병원성 AI 확진 "올해 농장 첫 사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28일 전북 정읍시 한 오리농장에서 검출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한 확진 판정이 나왔다.

앞서 전북 동물위생시험소가 정읍시 소재 육용오리농장의 오리에 대한 출하 전 검사 시행 결과,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고 이날 오전 밝힌 바 있다.

이어 이날 오후 확진 판정이 나온 것이다.

이는 올해 가금농장에서는 처음 나온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이다. 야생조류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는 올 하반기 들어 계속 있어왔으나, 가금농장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는 정읍 오리농장이 처음이다.

또 가금농장 고병원성 AI 확진은 2018년 3월 충남 아산에서 사례가 나온 후 2년 8개월만이기도 하다.

해당 농장은 오리 1만9천여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아울러 이 농장 반경 3km 내에 가금농장 6곳(39만2천마리 사육)이 있다.

반경을 3~10km로 넓히면 모두 60곳 가금농장이 있다. 이들 60곳 농장에서 사육하고 있는 오리는 261만1천마리이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장관이 본부장인 '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 및 지방자치단체별 방역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앞서 정읍 오리농장의 H5형 AI 항원 검출 소식에, 48시간(28일 0시 기준) 전국 가금농장 및 축산차량 등에 대한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이 나온 바 있다.

이 기간 농식품부는 농장·시설·차량 등의 명령 이행 여부를 점검하는 것은 물론, 전국 가금농장, 주요 철새 도래지, 축산시설·차량에 대한 일제 소독 작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